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

 1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1
 2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2
 3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3
 4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4
 5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5
 6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6
 7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7
 8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8
 9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9
 10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10
 11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11
 12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12
 13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13
 14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14
 15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15
 16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16
 17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17
 18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18
 19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19
 20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친환경주택의 현황과 전망
- 현황 분석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 1
1. 친환경 주택의 개념 1
2. 친환경 주택의 필요성 2
Ⅱ. 친환경 주택의 현황 4
1. 국내/해외 건축물 사례 4
2. 단독주택 땅콩집 / 외콩집 7
3. 아파트 ; 제로에너지하우스 8
4. 건설 자재 13
5. 한국정부정책 및 인증제도 비교 16
Ⅲ. 친환경주택의 전망 20
1. 비관론 20
2. 낙관론 21
Ⅳ. 결론 23
참고문헌 24
Ⅰ. 서론
현재 한국의 주택시장은 매우 암울한 상황이다. 미분양아파트의 증가와, PF대출 부실, 해외 금융위기의 확산으로 인해 부동산시장 경기는 매우 냉각되어 있는 상태다. 더욱 암울한 사실은 앞으로 한국의 전체 인구수가 감소할 것이라는 사실과, 주택보급률이 이미 100%를 넘었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주택시장과는 다른 새로운 주택시장의 형성이 절실하다. 그 대안으로 선택한 것이 친환경주택이다.
친환경 주택은 현재 한국의 대통령인 이명박의 녹색성장 기조와 부합하면서, 92년 리우 유엔환경회의 이후 줄곧 부각된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는 개념과도 부합한다. 현재 주택의 대부분이 친환경주택이 아님을 고려한다면, 지금의 금융위기가 지난 이후에도 성장이 가능한 주택시장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친환경주택이고, 현재의 상황은 어떠한지 분석해보고 친환경주택의 미래는 어떠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탐구해보고자 한다.
1. 친환경주택의 개념
친환경주택의 개념은 환경 친화적 건축과 같다. 환경 친화적 건축이 주택 외에 상업용 빌딩 등도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환경 친화적 건축은 환경문제가 인류의 생존과 직결된 중요 현안으로 부각되면서 기존의 건축이 안고 있는 생태계 파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대두된 대안적 건축의 한 형태로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건축물의 계획, 설계, 생산, 유지관리 및 폐기에 이르는 건물의 전 생애(life cycle) 과정에 걸쳐 총체적으로 에너지 및 자원을 절약하고 자연 경관과의 유기적 연계를 도모하며, 자연 환경을 보전하여 인간의 건강과 쾌적성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건축’
이처럼 환경 친화적 건축, 친환경건축이란 생태계 파괴의 문제에 대한 대안이 되는 다양한 방식의 건축을 매우 포괄적으로 나타내는데 쓰이고 있으나, 그 건축의 방식이 나타나는 형태를 몇 가지 요소로 분류해볼 수 있다. 즉 이는 현실적으로 자연환경과 인간의 거주공간의 조화를 꾀하고, 환경에의 악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을 실현, 환경에 대한 배려의 방식으로 나타난다.
간단히 요약하면 자연환경과 조화되며 자원과 에너지를 생태학적 관점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건강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진 주거단지를 말한다. 06년 소비자보호원의 조사에 따르면 새건물 입주자의 36.5%가 새집 증후군을 호소했고, 그 원인으로는 포름알데히드가 지목되었다.
또한 넓은 의미로는 지구환경을 보전하는 관점에서 한정된 지구자원이용을 고려하고, 중간의미로는 단지주변 자연환경과 친밀하고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며, 좁은 의미로는 거주자 생활공간 속에서 자연과 동화되어 체험하고 건강하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주택 및 자연환경으로 정의 이인규, 환경친화형 주거단지의 개념적 모델수립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31권, 1997, pp. 85-87
할 수 있다.
친환경건축의 철학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