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 김치

 1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 김치-1
 2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 김치-2
 3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 김치-3
 4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 김치-4
 5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 김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 김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
-김치
1. 들어가며
김치란, 주원료인 절임 배추에 여러 가지 양념류(고춧가루, 마늘, 생강, 파 및 무 등)와 젓갈을 혼합하여 제품의 보존성과 숙성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저온에서 젖산생성을 통해 발효된 제품을 일컫는다.
김치는 ‘채소를 소금물에 담근다’는 의미의 ‘침채(沈菜)’는 ‘팀채’, 혹은 ‘딤채’로 발음되었는데 구개음화로 인해 ‘짐치’가 되었다가 오늘날의 ‘김치’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의 김치류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중국의 『삼국지』,『위지동이전』고구려조로 ‘고구려인은 술빚기,장담그기, 젓갈등의 발효음식을 매우 잘한다.’ 고 씌어 있어 이 시기에 이미 저장발효식품을 생활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음식인 김치가 최초로 상품화된 것은 1945년경 하와이 재미동포를 위한 통조림 제품이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해방 후 국군이 창설되어 부대에 김치제품을 납품하면서부터 김치산업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상품화된 김치의 수출은 1960년대 월남 파견 장병을 위한 군납용 김치 통조림, 1970년대 중동건설의 근로자를 위한 김치통조림 등의 과정을 거쳤다. 그 후 김치 수출은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해외에 널리 알려짐으로서 급증하여 김치산업이 지역특화 가공식품의 범주를 벗어나게 되었다.
중화권에서 시작된 한류는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김치가 영양학적 기능성은 물론 맛에서도 세계인의 관심을 끌면서 우리 고유의 음식인 김치가 음식문화 부문에서 한류를 일으키고 있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김치를 통해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2. 김치의 세계화
2006년 김치의 장점이 과학적으로 평가되어 마침내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미국의 건강전문지 ‘헬스(health)’는 2006년 3월에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한국의 김치와 스페인의 올리브유, 그리스의 요구르트, 일본의 콩요리 두부, 된장국, 간장,콩기름 등을 말함.
, 인도의 렌틸콩을 선정했다. 이 5대 건강식품은 식품의 역할을 뛰어넘어 대안 약품으로도 칭송받고 있다. 김치를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이유는 ‘비타민 A B C 등이 풍부하며 유산균이 많아 소화를 도와 준다’는 점이다.
한류의 바람을 타고 김치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세계 5대 음식으로 뽑힌 것은 식품 고유의 효능과 상품 가치를 높게 평가받았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더구나 세계의 토속 식품 중 미국인들이 쉽게 구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채택한 것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김치가 이미 세계 시장에 당당히 자리매김했다는 증거가 아닐 수 없다.
5대 음식을 선정한 뉴스위크 고정 칼럼니스트 존 레이먼드 등은 미국 전역에서 팔리고 있는 김치 브랜드와 함께 김치 요리법을 소개했는데, 아침 식사용으로 김치 에그 스크램블을 추천하고, 쇠고기 김치볶음은 선정된 5대 식품 중 최고의 맛이라는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