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의 소재 레포트

 1  OLED의 소재 레포트-1
 2  OLED의 소재 레포트-2
 3  OLED의 소재 레포트-3
 4  OLED의 소재 레포트-4
 5  OLED의 소재 레포트-5
 6  OLED의 소재 레포트-6
 7  OLED의 소재 레포트-7
 8  OLED의 소재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OLED의 소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OLED의 소재...
OLED 소재
- 개 요 -
고 효율의 발광을 얻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RGB 발광층 재료 및 전하주입 및 수송에 광여하는 기능성소재들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OLED란?
전기 에너지를 빛으로 바꾸는 전환 매체. 유기 물질을 이용하며 발광 다이오드(LED)와 유사한 발광 메커니즘을 이용한다. 발광 메커니즘으로서는 LED에 가깝고, 정류작용도 하는것으로 유기EL(organic electroluminescence)이라고도 한다
저분자재료
저분자 재료는 미국의 이스트먼 코닥사에서 원천특허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생산에서는 주로 저분자 재료를 채택하고 있다.
저분자형의 경우 재료의 특성이 잘 알려져 있어 개발이 쉽고 조기 양산이 가능하지만 수명이 짧고 발광 효율이 낮아 대면적화에 어려움이 있다.
저분자 재료는 전자수송층과 전자주입층 재료, 발광층 재료, 저분자 인광재료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전자수송층과 전자주입층 재료
전자수송층은 전자가 부족하여 잡아당기는 시아나이드(cyanide), 옥사디아졸(oxadiazole), 트리아졸(triazole), 피리딘(pyridine), 퀴녹살린(quinoxalinne)과 같은 전자 받게 성분이 포함된 재료이다. 양극에서 주입된 정공이 엑시톤을 형성하지 않고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6.0 eV 이상의 낮은 HOMO 준의를 가진 정공차단층(hole blocking layer, HEL) 역할이 요구된다. 또한 유기박막 자체에 의한 빛의 흡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3.0 eV 이상의 넓은 밴드갭 재료(wide band gap materials, WBGM)가 필요로 한다. 전자의 이동도는 10³ cm²/Vs 이상이 요구 되며, 대표적인 재료로 Bphen, BAlq, BCP가 사용되고 있다.
전자주입층(electron injection layer)은 음극으로부터 전자를 발광층으로 주입하는 층으로 계면형성에 따라 Vt와 소자의 수명에 많은 영향을 준다. 조로 리튬(Li), 세시움(Cs) 등과 같은 알칼리 할라이드 금속이온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