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

 1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1
 2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2
 3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3
 4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4
 5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5
 6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6
 7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7
 8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8
 9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9
 10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10
 11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11
 12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12
 13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13
 14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14
 15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15
 16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16
 17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연과학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체에너지 소비의 증가
1.서론
19세기 이후 석유나 석탄 등 지하자원과 원자력 등이 우리사회에 없으면 사회가 돌아가지 않을 정도로 막대하게 영향을 끼치고 있고 19세기 중후반 들어 도시가 급속하게 발달하게 됨으로써 석유나 석탄 등의 에너지 소비가 엄청나게 증가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지하자원의 고갈과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이상기온현상과 지구온난화 등 여러 가지 인류생존을 위협할 정도이고 21세기 들어 대체에너지 개발과 실용화가 생태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절실한 시점이 되었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대체에너지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이런 상황들을 태양에너지를 중심으로 분석해보고 미래에 기업의 전략적 대응방안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2.본론
1)에너지 소비의 과거모습
가)석탄에너지의 모습
인류의 역사는 에너지자원 이용은 역사와 그 맥을 같이 한다.
인류문명의 발전은 인간이 불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본격화되었고, 현대과학기술의 발전과정 또한 불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에너지양의 증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석탄은 검은 진주라 불려 질 정도로 소중한 에너지 자원이었다.
인류가 석탄을 연료로 이용했던 최초의 기록은 기원전 315년경의 문헌에서 석탄을 대장간 연료로 사용했다는 대목이 나온다. 중국에서는 서기 500∼600년대 수나라에서 석탄이라는 글자가 나타나 있고 1100년대 송나라시대에는 가정연료로 이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서양에서는 이 보다 좀 늦은 10세기에 발견되어 13세기에 영국의 헨리3세가 채탄허가를 부여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널리 석탄이 이용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중엽에 제임스 와트(1736∼1819)가 증기기관을 발명하고 그것이 생산과정에 도입되어 산업혁명을 이룩한 이후부터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석탄을 언제부터 일상생활에 이용하기 시작했는지 추측할 만한 유적이나 유물조차 없고 단지 고문헌 상에 석탄의 부존을 인지한 기록과 탄층의 지표에서 석탄을 채취하여 원시적인 형태로 약간 이용한 듯한 흔적만이 있을 뿐이며, 구한말 개화기에 이르러 대장간 등에서 석탄을 쓴 것으로 나타나 있다.
석탄이 가정이나 대장간의 연료 등 원시적인 용도로 쓰이다가 처음으로 동력원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884년 정부에서 조곡 등 관용화물을 탁송하기 위하여 화륜선(火輪船)을 운용하면서부터이다. 석탄이 연료로서 본격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한 것은 가정용 연료인 연탄을 제작하여 사용하기 시작한 50년대 초부터이며, 이후 80년대 중반까지 대표적인 대중연료로 각광받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