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 윤리의 개관 - 등장배경,철학적 기반,수업 지도방안

 1  덕 윤리의 개관 - 등장배경,철학적 기반,수업 지도방안-1
 2  덕 윤리의 개관 - 등장배경,철학적 기반,수업 지도방안-2
 3  덕 윤리의 개관 - 등장배경,철학적 기반,수업 지도방안-3
 4  덕 윤리의 개관 - 등장배경,철학적 기반,수업 지도방안-4
 5  덕 윤리의 개관 - 등장배경,철학적 기반,수업 지도방안-5
 6  덕 윤리의 개관 - 등장배경,철학적 기반,수업 지도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덕 윤리의 개관 - 등장배경,철학적 기반,수업 지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덕 윤리학 >
Ⅰ. 덕 윤리의 개관
1. 덕 윤리의 등장배경
전통적인 윤리에서는 소규모 또는 중간규모 공동체의 삶에 필요한 규칙을 배우고 익힘으로써, 다시 말해서 덕을 쌓음으로써 충분했다.
그러나 이제는 추상적 거대 공동체 또는 익명적 타인과의 관계에도 적용될 수 있는 윤리가 필요해졌다. 그래서 근대적 윤리학에서는 개별적 행위자나 집단의 특수성을 넘어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원리중심이 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우리의 일반적인 도덕적 감수성이 미치는 범위를 훨씬 넘어서까지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강한 의무 의식을 수반하지 않을 수 없다. 근대 윤리학이 행위자보다 행위 자체에 주목하고, 행위자의 덕성보다 도덕 원리나 규칙을 중시하며, 좋거나 나쁘다는 표현보다 옳거나 그르다는 표현을 주로 사용하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윤리의 문제점은 그것이 적용되는 공동체의 범위가 지나치게 넓어서 실천하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것이다.
쉽진 않지만 그래도 도덕적 실천이 어느 정도 가능했던 ‘중간규모의 세계’가 해체되고, 이제는 개개인으로 구성된 ‘거대규모의 세계’만이 남게 되었다. 덕 윤리는 바로 이렇게 개인들로 구성된 거대한 세계의 윤리의 추상성과 실천력 부재를 과거 중간규모 세계의 윤리가 지니고 있었던 실천적 성격을 되살림으로써 극복해 보려는 시도로 보인다.
2. 덕 윤리의 철학적 기반
덕 윤리의 입장에서 볼 때 근대 윤리학은 인간 내면의 도덕성의 근원과 개인의 인성을 무시한 채 도덕적 의무와 도덕법칙만을 강조했다. 그래서 현대의 덕 윤리학은 이러한 결함을 보완하고자 했고, 특히 고대의 덕 개념을 오늘날 윤리 이론의 요구에 맞추어, 또 응용 윤리의 실천적 과제에 맞추어 적용시키고자 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덕 윤리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모델에 큰 영향을 받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행위에 있어 무엇이 바람직하고, 무엇이 옳은지는 보편적 규칙이나 원칙을 통해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덕적 사고, 욕구, 행위의 좋은 습관과 결부되어 있는 감수성이나 세련된 식견의 문제라고 보았다. 그래서 현대의 많은 덕 윤리학자들은 윤리에 대한 ‘이론적’접근 자체를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이제 윤리학은 인간의 삶이 의거해야 할 의무나 규칙이 무엇인지를 궁리하는 일을 그만두고, 어떤 종류의 인간 또는 존재가 되어야 마땅하며, 그러한 인간이 되기 위해 어떤 덕들을 지녀야 하는지를 탐구하는 덕 윤리를 그 본령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인간이 도덕적 삶은 너무나 풍부하고 복잡한 것이기 때문에 윤리를 단일한 제1원리에 근거시키는 공리주의나 칸트주의 같은 접근법으로는 결코 해명될 수 없다는 것이다.
3. 덕 윤리의 특징
① 덕 윤리는 도덕법칙, 규칙, 원리 대신 유덕한 개인들, 특히 그들을 유덕하다고 규정 짓게 하는 내적 특성, 성향, 동기에 주목한다. (덕성계발)
- ‘행위’에 주목하기보다 ‘행위자’에 주목한다는 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