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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아(一雅) 변선환의 생애와 사상
들어가는 말
감리교신학대학교에 입학한 대부분의 학우들은 변선환이라는 이름에 대하여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는 감신대의 토착화 신학 전통을 이어 동양인의 시각에서 기독교와 타종교와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대화하고자 노력하였다. 학문성의 다양화와 자유를 추구하는 감리교신학대학에서 그의 사상은 감리교 신학을 좀 더 다양한 길을 탐구 할 수 있는 보다 넓은 기회로 다가왔다. 타종교(불교)와 대화의 시도는 우리의 사유를 확장시켜 줄 수 있었지만 정치적 싸움과 신학함의 방향성으로 인한 사상의 차이로 92년도 5월 7일 종교재판으로 그는 출교를 당했고, 그 시대에 많은 이슈를 낳았다. 그 사건이 역사의 흐름으로 점점 잊혀져가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 시간을 통해 우리 스승이신 변선환 학장님에 대한 오해와 편견의 안개를 걷고 그의 참되고 솔직한 신학함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우리 후학들은 무엇이 옳은 길인가에 대해 스스로 질문해 보고 진리의 길로 좀 더 다가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1. 92년 감리교 종교 재판의 과정과 결말

1982년 이후 감리교회 안에서 이단 시비가 다시 불붙게 된 것은 1991년이다. 1990년 감신대 변선환 학장이 ‘불타와. 그리스도’라는 글을 발표하였는데 이것이 문제가 된 것이다. 이 글에 나타난 변선환 교수의 다원주의 신학과 홍정수 교수의 포스트모던 신학에 대해서 교리수호대책위원회로 대표되는 부흥사들은 “이단사상”내지는 “기독교 신앙과 감리교 교리에 배치되는 신학사상”으로 “선교에 특히, 7천 교회 2백만 성도 확장운동에 막대한 장애요인”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이 총회차원에서도 받아들여져 결국 두 교수는 출교처분을 받았다 이 사건은 진행되는 과정에서 공정성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고 ‘교단 정치의 싸움으로 전락되었다’는 비판을 받을 만큼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건은 교회와 신학의 관계를 재검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즉 신학은 교회선교에 봉사하는 학문일 뿐만 아니라 교회 자체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학문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한국감리교회의 신학은 한국감리교회의 정체성을 규명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불분명할 때 교회는 그 선교의 방향에 혼란이 오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 사건은 두 가지 성격으로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이 사건은 교회의 양적 성장만을 추구해온 부흥사들의 신학적 한계를 드러내 주었다. ‘복음주의 신학이 감리교회의 신학이며, 다른 신학은 신앙을 파괴하는 신학’이라는 그들의 신학적 입장은 철저하게 비감리교적인 것이다. 물론 감리교신학은 복음주의도 포괄한다. 그러나 다른 신학에 대해 배타적이지 않다. 오히려 한국 감리교회의 신학적 특성은 개방성과 포용성 그리고 다양성 속에서 일치를 추구해 왔다. 이것은 한국감리교회가 그 교리적 선언에 보수적 근본주의의 5원칙 삽입을 거부한 것과 장로교와는 달리 감리교는 지금까지 한 번도 신학적 입장 차이로 분열된 적이 없었다는 사실로도 미루어 볼 수 있다. 한 이들은 교회와 신학의 관계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 곽전태 목사의 글은 이를 잘 나타내 준다.
“교단의 신학대학은 비유컨대 국가의 사관학교와 같습니다. 국방의 간성들을 길러내는 사관학교가 국시에 위배되는 것을 가르칠 수도, 배울 수도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교단에 소속된 신학교도 교단을 섬겨가고 목회자 양성에 중점을 두면서 학문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학교는 교단이 요구하는 방향으로 교육하도록 노력하며....”
이것은 신학이 교회에 봉사하는 학문이어야 한다는 한쪽의 기능만을 주장한 것으로써 신학의 또 다른 기능 즉 교회의 정체성을 규명하고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기능을 간과하고 있다.
둘째로, 이 사건은 지금까지 한국감리교회의 신학을 이끌어 온 감리교신학대학의 신학이 교회와 유리되어 발전했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었다. 감신대는 감리교의 학문적 전통을 잘 살려서 토착화 신학으로 대별되는 여러 가지 선교 신학적 접근을 시도해 와KT다. 이러한 접근은 ‘하나님 선교’라는 신학적 근거위에서 교회의 정체성을 규명하고 선교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신학이 교회라는 현장과 밀착되지 않고 학문 중심적으로 진행되어 왔다는 점에서 한계성을 갖는다.

70~80년대 감리교 내의 부흥운동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가운데 90년대에 이르러 감리교의 부흥단 세력은 하나의 써클로서 정치 세력화를 이룬다. 이러한 부흥사들을 중심으로 하여 교리수호라는 명목 하에서 신학교의 교수들에 대한 공격이 본격화 된다. 91년 김홍도 목사, 유상렬 장로, 박기창 목사, 배동윤 목사 등은 감신대 변선환 학장의 종교다원주의 신학과 홍정수 교수의 포스트모던 신학을 문제 삼아 《교리수호대책위훤회》를 조직하고 공동회장으로 김홍도 목사와 유상렬 장로를 선출하여 교리수호 운동을 펴 나갔으며, 이것은 결국 감리교 역사상 처음으로 있는 종교재판으로까지 나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