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소설의 교육

 1  모더니즘소설의 교육-1
 2  모더니즘소설의 교육-2
 3  모더니즘소설의 교육-3
 4  모더니즘소설의 교육-4
 5  모더니즘소설의 교육-5
 6  모더니즘소설의 교육-6
 7  모더니즘소설의 교육-7
 8  모더니즘소설의 교육-8
 9  모더니즘소설의 교육-9
 10  모더니즘소설의 교육-10
 11  모더니즘소설의 교육-11
 12  모더니즘소설의 교육-12
 13  모더니즘소설의 교육-13
 14  모더니즘소설의 교육-14
 15  모더니즘소설의 교육-15
 16  모더니즘소설의 교육-16
 17  모더니즘소설의 교육-17
 18  모더니즘소설의 교육-18
 19  모더니즘소설의 교육-19
 20  모더니즘소설의 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더니즘소설의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모더니즘소설의 교육
Ⅰ. 모더니즘 이론
1. 모더니즘의 개념
모더니즘은 ‘근대와 현대’를 의미하는 ‘모던 modern’과 ‘사조’를 뜻하는 ‘ism’이 결합된 것으로 근대적인 것근대성을 추구하는 성향이나 흐름을 가리키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문학을 포함한 모든 예술 활동과 관련지어 언급할 때,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서구에서 시작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활동을 가리킨다.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 :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미래주의다다 이즘형식주의 등의 감각적추상적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킨다.
▶ 문학사조로서의 모더니즘 : 제1차 대전 당시 전통에 대한 반동적인 경향을 띠고 나타 났으며, 날카로운 주지적 입장과 개인주의를 기틀로 삼았다. 넓은 의미에서 리얼리즘 이나 자연주의, 그리고 유물론적 세계관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문학을 추구하려는 20세기의 문학운동 일반을 포괄적으로 가리킨다. 크게 보면 1910년부터 1930년대에 걸쳐 진행되었던 아방가르드 운동과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주지주의 계열의 모더니즘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부터 서구에서 시작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운동을 가리킨다. (새로운 기법 추구!)
2. 모더니즘의 형성 배경
1) 근대화
자본형성, 자원동원, 생산력의 발전과 노동생산성의 증대, 중앙집권화된 정치권력의 수립과 국가적 정체성의 형성, 정치적 참여권과 도시적 생활양식, 공교육의 증가, 가치와 규범의 세속화 등을 목표로 내세운 일련의 과정을 지칭
2) 1차 세계대전
이 전쟁은 이데올로기적 정신적 측면에서 모더니즘에 크나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인류 문명을 잿더미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기성의 가치관이나 도덕을 여지없이 붕괴시켜 버린 이 전쟁은 오히려 모더니즘이 성장하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지적 문화적 토양을 마련해 주었다. 모더니즘은 19세기 말엽부터 싹트기 시작했지만, 제 1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더불어 비로소 찬란한 꽃을 피우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