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산문 잡설

 1  당송산문 잡설-1
 2  당송산문 잡설-2
 3  당송산문 잡설-3
 4  당송산문 잡설-4
 5  당송산문 잡설-5
 6  당송산문 잡설-6
 7  당송산문 잡설-7
 8  당송산문 잡설-8
 9  당송산문 잡설-9
 10  당송산문 잡설-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당송산문 잡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당송산문 잡설
서론
본 조는 이번 한유(韓愈/768-824)의 작품 잡설(雜說)과 관련하여 작가 한유의 생애와 문학상의 공적, 또 그와 관련하여 고문운동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다음으로 작품의 중국어 성조와 해설, 감상에 대해 나름대로 분석해보았다. 마지막 참고자료에서는 본 작품과 연관된 고사성어를 알아보았다.
한유의 생애
한유는 중국 당(唐)나라의 문학자 및 사상가로서 출생지는 회주(懷州) 수무현(修武縣:河南省)이고 자는 퇴지(退之), 시호는 문공(文公)이다. 그는 문학과 철학분야에서 큰 업적을 남기었다.
그의 작품 속에서는 항상 창려한유(昌黎韓愈)라 자청하였으면, 송 신종(神宗) 때 창려백 (昌黎伯)으로 추대되어 그의 문인 및 후인들을 창려(昌黎) 선생 혹은 한창려(韓昌黎) 라 칭했다. 그는 당(唐) 대종(代宗) 때 (768) 태어나 825년 57세를 일기로 세상을 마쳤다. 792년 진사에 등과, 지방 절도사의 속관을 거쳐 803년 감찰어사(監察御使)가 되었을 때, 수도(首都)의 장관을 탄핵하였다가 도리어 양산현(陽山縣:廣東省) 현령으로 좌천되었다. 이듬해 소환된 후로는 주로 국자감(國子監)에서 근무하였으며, 817년 오원제(吳元濟)의 반란 평정에 공을 세워 형부시랑(刑部侍郞)이 되었으나, 819년 헌종황제(憲宗皇帝)가 불골(佛骨)을 모신 것을 간하다가 조주(潮州:廣東省) 자사 (刺史)로 좌천되었다. 천성이 강직했던 한유는 그 후에도 여러 차례 좌천, 파직을 당했다가 재등용 되곤 했는데, 만년에 이부시랑을 역임한 뒤 5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824) 이처럼 순탄치 못했던 그의 벼슬살이와는 달리 한유는 한유(韓柳)로 불렸을 정도로 절친한 벗인 유종원(柳宗元)과 함께 고문부흥운동을 제창하는 등 학문에 힘썼다. 그 결과 후학들로부터 존경의 대상이 되었는데, 그에 대해 당서(唐書) 한유전(韓愈傳)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당나라가 흥성한 이래 한유는 육경(六經)을 가지고 여러 학자들의 스승이 되었다. 한유가 죽은 뒤 그의 학문은 더욱 흥성했으며, 그래서 학자들은 한유를 태산북두 를 우러러보듯 존경했다”
문학상의 공적
문학상의 공적은 우선, 산문의 문체개혁(文體改革)을 들 수 있다. 종래의 대구(對句)를 중심으로 짓는 병문(騈文)에 반대하고 자유로운 형의 고문(古文)을 친구 유종원등과 함께 창도하였다. 고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문장은 그 모범으로 알려졌다. 다음으로,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낼 것을 시도, 그 결과 때로는 난해하고 산문적이라는 비난도 받지만 제재(題材)의 확장과 더불어 송대의 시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사상분야에서는 유가의 사상을 존중하고 도교 ·불교를 배격하였으며, 송대 이후의 도학(道學)의 선구자가 되었다. 작품은 (40권) (10권) (1권) 등의 문집에 수록되었다.
당송팔대가
중국 당(唐)나라의 한유· 유종원 송(宋)나라의 구양수·소순(蘇洵)·소식(蘇軾)·소철(蘇轍)·증공(曾鞏)·왕안석(王安石)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이다. 한유·유종원은 육조 이후 산문의 내용이 공소(空疎)하며 화려한 사륙변려체(四六驪體)의 문장인 데 대하여, 진한(秦漢) 이전의 고문으로 돌아가, 유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간결하며 뜻의 전달을 지향하는 새로운 산문운동을 전개하였다. 이것이 이른바 고문운동(古文運動)이다. 이 운동은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지만 두 사람이 죽은 후에는 점차 기세가 약해졌다. 그것은 새로운 표현과 착상의 연구가 뜻의 전달성을 희박하게 하였고, 또한 도덕지향(道德指向)의 면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도학 냄새가 짙은 것이 원인이었다. 그 반동으로 당나라 말기에서 5대에 걸쳐 육조식(六朝式) 탐미적 산문(耽美的散文)이 부활하였고, 북송(北宋)의 천성기(天聖期)가 되자 구양수가 한유의 문집을 규범으로 하여, 알기 쉽고 유창한 산문을 만드는 혁신운동에 앞장서, 이 운동으로부터 소순·소식·소철·증공·왕안석 등 우수한 문학자가 배출되었다. 당송팔대가라는 병칭(竝稱)은 송나라의 진서산(眞西山)이 처음으로 주창하였고, 뒤이어 당순지(唐順之)가 당나라·송나라의 우수한 작가를 이 8명으로 묶어 산문선집 에 수록하였으며, 다시 명(明)나라의 모곤(茅坤)이 (160권)를 편집하여 보급하였다.
고문운동 [古文運動]
중국 한문학에서 사륙변려문을 배척하고 선진(先秦)·양한(兩漢) 때 고문(古文)을 부흥시키고자 한 운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