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

 1  [초등도덕교육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1
 2  [초등도덕교육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2
 3  [초등도덕교육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3
 4  [초등도덕교육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4
 5  [초등도덕교육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5
 6  [초등도덕교육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정신분석 이론의 내용
1. 이론의 개관
2. 주요 내용
3. 정리
Ⅲ. 생활 사례 분석
Ⅳ. 초등 도덕 교육에의 적용
Ⅴ. 마치는 말
Ⅵ. 참고 자료
Ⅰ. 주제 선정 이유
나는 항상 내 행동의 원인을 탐구했다. 내가 왜 이런 성격을 가지게 됐을까? 나는 왜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걔 중에는 쉽게 답을 구할 수 있는 것들도 있었지만 도저히 해결되지 않는 질문들이 대부분이었다. 내가 의식하지 못하는 행동의 습관들이 많다는 말이다. 원인을 찾지 못한 행동들의 대부분에는 그냥 생겨난 거겠거니 하고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을 배운 후에 정답을 찾았다. 무의식의 동기가 모든 행동의 원인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어떻게 무의식이 작용하게 됐는지, 발달단계에서 무엇이 넘쳐나고 혹은 부족하여서 성격의 유형을 만들어내게 됐는지와 같은 여러 인간행동의 원인도 설명하고 있다. 심리학에 기초한 정신분석이론은 나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Ⅱ. 정신분석 이론의 내용
1. 이론의 개관
정신분석 이론은 정신세계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프로이드의 이론이다. 이 이론은 정신의 형태, 구조, 생성 원인, 발달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 그것의 역할과 역학을 밝혀내려고 노력했다. 즉, 인간의 정신세계와 성격 구조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정의하려는 접근법이다.
프로이드가 말하는 인간의 정신세계는 그 중심부에 의식이 있고, 주변에 전의식, 그리고 숨겨진 아주 어두운 부분의 무의식이 있다고 본다. 의식적인 부분과 무의식적인 부분은 별개의 것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 맺으면서 행동이나 특성을 결정하게 된다. 또 인간의 성격은 이드와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이 서로 관련을 맺고 또 연령에 따라 발전·변화해가면서 인간의 성격이 형성된다고 본다.
인간의 정신이나 성격이 구체적인 형상을 가진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명확하게 정의내리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프로이드는 이들의 구조를 밝혀내고 이들이 가진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면서 인간의 성격형성 이론을 밝히고자 했다.
2. 주요 내용
(1) 의식 : 어떤 순간에 사람들이 알거나 느낄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포함한다. 정신생활의 극히 일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사고, 지각, 느낌, 기억 등이 의 식에 속한다. 의식은 사람들이 생리적 욕구나 심리적 욕구, 또는 외부 자극 이 있을 때 그 대상에 집중함으로써 발생하게 된다.
(2) 전의식 : 어느 순간에는 인식되고 있지 않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 는 정신세계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