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문화 교육론

 1  한국어 문화 교육론-1
 2  한국어 문화 교육론-2
 3  한국어 문화 교육론-3
 4  한국어 문화 교육론-4
 5  한국어 문화 교육론-5
 6  한국어 문화 교육론-6
 7  한국어 문화 교육론-7
 8  한국어 문화 교육론-8
 9  한국어 문화 교육론-9
 10  한국어 문화 교육론-10
 11  한국어 문화 교육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 문화 교육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어 문화 교육론
1. 서론
2. 초급 문화 교육
2-1. 초급 문화 교육의 목표 설정
2-2. 초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방법
3. 고급 문화 교육
3-1. 고급 문화 교육의 목표 설정
3-2. 고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방법
4. 문화 교육 해결 과제
4-1. 문화 교육용 교재의 부족
4-2. 문화항목과 등급별 학습 목표 간의 비대칭성
4-3. 성취문화에 치우쳐진 문화교육, 교재별 낮은 중복도
4-4. 획일화된 문화교육 교수 방법론
4-5. 교사의 문화교육 능력 부족
5. 결론
1. 서론
문화란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률, 관습 그리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인간이 습득한 다른 모든 능력들과 습관들을 포함하는 바로 그 복합적인 총체물”이다. 그리고 문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언어가 존재한다. 언어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화학에서도 언어와 문화는 분리할 수 없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두 단어를 결합한 용어로 ‘언어와 문화’, ‘언어 문화’, ‘언어문화’등이 있다.
이 중에서 ‘언어와 문화’는 서로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맺고 있는 관계의 맥락에서 결합된 용어이다. 그리고 ‘언어 문화’는 인간의 언어나 언어생활과 관련된 언어의 문화라는 정도의 용어 개념이며, ‘언어문화’는 언어를 통하여 발현되고 소통되는 문화를 총칭하는 것이다. 문화 교육이나 언어 교육에서 이런 개념들이 모두 관계되지만 문화의 소통적, 총체적 특성을 드러낸다는 측면에서 ‘언어문화’가 중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대체로 언어학자나 문화학자 모두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언어는 문화의 일부분이며 또한 문화는 언어의 일부분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즉, 언어는 문화의 산물이면서 동시에 문화를 지탱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결혼식을 올릴 때 “국수를 먹다”라는 관용어를 사용한다. 이는 전통적 혼례 날에 하객들에게 국수를 대접하는 문화에서 연유한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언어와 문화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언어문화’라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내었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에 주목해 최근의 한국어 교육계에서는 문화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추세이다. 문화 교육이 한국어 교육에 미치는 효과는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교육 내적인 측면으로 문화 교육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문화적 맥락에 맞는 대화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에 크게 기여한다.
두 번째로 문화 교육은 학습자가 이문화 사회에서 겪는 문화 충격을 극복하도록 도와준다. 목표어 사회에 대한 이해는 학습자에게 문화 동화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세 번째로 교육 외적인 측면에서 문화 교육은 한국어 교육의 정체성 확립에 일조한다.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주요 구성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마지막으로 문화 교육은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킴으로써, 학습 동기를 강화시킨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화 교육 관련 논의를 살펴보면 다소 편협적인 양상을 보인다. 대부분의 논의가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당위론적이고 원칙론적인 접근에 치우쳐 있다. 교육 자료 개발, 교육 과정과 교수요목 등은 논의의 밖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특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깊이 고려하지 않은 채 문화 도입을 시도함으로써 한국어 교육과의 유리 현상이 나타난다.
본고는 이러한 문화 교육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시작한 논의이다. 따라서 급별 문화 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살펴보고, 한국어 문화 교육이 가지고 있는 해결 과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급별 문화 교육에서 중급을 다루지 않는 것은 초급과 고급에 비해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지 않고, 학습자의 학습 상태나 의견에 따라 내용이 많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2. 초급 문화 교육
2-1. 초급 문화 교육의 목표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