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

 1  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1
 2  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2
 3  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3
 4  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4
 5  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5
 6  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6
 7  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7
 8  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8
 9  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의 “치파오”
- 치파오를 통해 본
동서양의 문화융합
목 차
Ⅰ. 서론
Ⅱ. 치파오란?
Ⅲ. 치파오의 변화 배경
Ⅳ. 치파오 속의 에로티시즘의 발견
Ⅴ. 치파오가 대내외적으로 미친 영향
Ⅵ. 결론
Ⅰ. 서론
중국은 역사적으로 자기가 속한 세계권에서 으뜸이었으며, 동양의 중심으로서 자체 생산한 문화로 약 6천여 년 이라는 유구한 문화를 꽃피웠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은 동양문화로 대표되는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연 서방국가에서는 동양문화로 대표되는 나라라 하면 어디를 가장 먼저 떠올릴까? 역사적으로도 오래되었으며, 화려한 동양미를 극대화한 건축물과 의복 등으로 대표되는 중국을 가장 먼저 떠올리지 않을까?
우리는 급변하는 국제 사회에서 중국의 동서양의 문화적 통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중국의 변형된 전통 복식을 통해서 연구해 보려고 한다.
중국의 전통복식인 치파오는 시대적으로 그 형태가 변화해 왔으며, 그 변화의 원인은 서방문물의 유입에서 찾아볼 수 있다. 동양의 전통복식 양상은 몸의 선을 드러내지 않는 데에 있는 반면, 서양의 복식은 몸의 실루엣을 드러내는 것을 아름다움의 기준으로 삼는다. 치파오는 그러한 서양의 “선의 드러냄”을 받아들였으나, 슬릿을 앞이나 뒤에 넣지 않고, 옆선에 넣어 더욱 은밀하고 자극적인 동양의 미를 살려 성적인 어필을 극명하게 드러낸 옷으로 칭송받는다.
이처럼. 서양의 문화를 가장 동양적인 것과 융합시키며 효과를 배가 시킨 치파오에 드러나는 에로티시즘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것이 중국의 대내외적으로 연계하여 공헌한 점들을 알아볼 것이다. 또, 그러한 자국의 문화를 바탕으로 타 문화를 받아들여 융합시킬 때, 각각의 문화를 배척하거나 상이한 것으로 견제하는 것이 아니라 자국의 문화사상과 상대국의 문화사상의 적절한 융합을 통해 새로운 퓨전 문화를 탄생시키는 것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동양문화의 대표 격으로서의 지위를 가진 나라는 중국이라는 전제로 이야기를 펼쳐나갈 것이며, 나아가 지구화되어가는 국제사회 속에서,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표어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두보적인 역할을 해낸 중국의 현대적인 치파오를 에로티시즘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동서양의 문화적 통합으로서의 의미를 찾아보려 한다.
Ⅱ. 치파오란?
청대(淸代)에 형성된 중국의 전통의상이다. 원래 남녀 의상 모두를 이르는 말이지만, 보통 원피스 형태의 여성 의복을 지칭한다. 몸에 딱 맞는 형태의 옷이며, 치마에 옆트임을 주어 실용성과 여성미를 강조하였다. 옷깃은 흔히 차이니즈칼라라고 불리는 스탠드칼라이며, 치마와 소매의 길이도 다양하다. 면으로 만든 실용적인 것에서부터 비단에 여러 가지 자수를 놓아 화려하게 만든 것까지 다양하다.
Ⅲ. 치파오의 변화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