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

 1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1
 2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2
 3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3
 4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4
 5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5
 6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6
 7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7
 8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8
 9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9
 10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
목차
1. 머리말
2. 연도별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논저 목록
3. 유형별 고찰
3. 1 한국어교육 평가 일반
3. 2 숙달도 평가와 한국어능력시험
3. 3 성취도 평가와 배치 평가
3. 4 영역별 평가
3. 5 외국의 한국어 평가
3. 6 기타 평가
4. 맺음말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
1. 머리말
언어교육에서 평가는 교육과정의 마지막에 위치하여 학습 결과를 측정하는 것을 중요 역할로 하고 있다. 그러나 타당도가 높은 좋은 문제를 출제하고 이를 잘 채점하여 신뢰도 높은 결과를 얻은 것은, 단순히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교육과정 및 교수법을 개선하고, 평가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등 전체 교육과정에 적극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재인식되어야 한다.
한국어교육에서 평가는 의사소통적 접근법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평가 방식이 도입되고 있으나 다른 분야에 비해 큰 주목을 받아오지 못했으며 따라서 연구 성과도 빈약하다. 그러므로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어 연구 결과가 현장에서 반영되고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아져야 한다. 그리하여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교육과정 및 교수법을 개선하는 데 활용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고찰하여 그 성과와 흐름을 정리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교육 평가의 현황을 분석 검토하여 발전을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미국, 중국, 일본의 한국어교육 평가 및 연구 현황에 대해서는 다음 장의 평가의 발전 방향에서 다루어진다.
2. 연도별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논저 목록
그동안 발표된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논저 목록은 총 71편으로 발표 연도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발표 연도별로 볼 대 80년대에 3편에 불과했던 평가 관련 논문은 90년대에 29편, 2000~2005년 사이에는 39편으로 늘어났다.
1990년 초기부터 한국어능력시험(KPT)이 처음 실시되었던 1997년에 이르기까지 발표되었던 논문 대부분은 한국어 능력 평가의 기준과 등급 설정에 집중되어 있다. 한국어 능력 평가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한국어 능력 검정의 제도화를 위한 구체적인 노력으로 이어졌고, 1997년 한국학술진흥재단 주관으로 제1회 한국어능력시험이 실시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 실시는 한국어교육게에 한국어 능력 평가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켜 이후 많은 평가 관련 연구들이 나오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연구 주제도 한국어능력시험(남명호 외 1999)뿐만 아니라 숙달도 평가(김유정 1999), 성취도 평가(김유정 외 1998), 기능별 평가(강명순 외 1999, 배문경 1998), 범주별 평가(박미영 외 1999) 등 다양해지기 시작했다.
한국어교육 평가를 주제로 학술대회가 열리면서 평가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었다. 이제까지 평가를 주제로 한 국내 학술대회는 2회 개최되었는데, 이중 언어학회의 학술대회와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주최의 학술대회가 그것이다. 2002년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주최 제4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에서는 ‘한국어교육 평가론’을 주제로 한국, 중국, 러시아, 미국, 프랑스, 호주, 일본, 태국에서의 한국어 평가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이러한 학술대회는 국내외의 다양한 한국어 평가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평가 관련 논문도 양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하는데, 1990년대 29편이었던 것이 2000년~2005년 사이에 39편이 발표되어 증가 추세를 잘 보여주고 있다. 2000년대 이후는 연구 역량을 갖춘 한국어교육 전문가와 학문 후속 세대의 증가로 평가 관련 연구뿐만 아니라 한국어교육 전 분야에 걸쳐 활발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