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

 1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1
 2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2
 3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3
 4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4
 5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5
 6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6
 7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7
 8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8
 9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9
 10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10
 11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11
 12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12
 13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13
 14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14
 15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15
 16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누가 셀러리맨을 죽였는가?!
-표현주의 극 ‘샐러리맨의 죽음’ 작품분석-
1.‘셀러리맨의 죽음’은 표현주의 극이다.
표현주의 극은 사실주의 극에서 파생되었다. 표현주의 극은 인간의 내면과 무의식의 세계, 즉 욕망, 갈등, 포부, 좌절, 환상과 같은 인간의 내부세계에서 전개되는 심리적인 내적 현실을 주관적으로 묘사한다. 따라서 표현주의 극은 심리적 사실주의 극이라 할 수 있다.
사실주의 문학은 외부적 현실의 묘사에만 충실한 나머지 인간의 내부세계에 담겨있는 종교적 심성과 형이상학적 사고와 같은 객관화되기 힘든 자율적 주관적인 시비를 표현하지 못하였다. 이와 같이 인간의 내부세계를 표현하지 못한다는 데 사실주의의 한계점이 있다.
표현주의 문학은 사실주의의 이러한 한계점에서 출발한다. 사실주의 문학이 과학적 유물주의 시대의 문학이라면 표현주의 문학은 물질과 정신의 대립에서 오히려 정신적 가치를 중시하려는 문학이다. 이러한 표현주의 극은 다음과 같은 특징과 기법을 지니고 있다.
♥자전적인 요소: 개인의 가장 주관적인 내부세계의 묘사에 충실하기 때문에 자연히 자서전적인 요소를 극중에 강하게 도입하게 된다.
♥등장인물 : 꿈과 같은 분위기 속에서의 극중 인물들은 작가 자신의 분신이거나 주인공의 의식 가운데 잠재한 한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개성 있는 인물이 되지 못하고 유형화된 인물이 등장한다. 개성 있는 인격체라기보다는 고정화된 인물이거나 풍자화 된 인물이요, 어떤 특정한 인물이라기보다는 사회의 한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언어: 몽환적인 분위기 가운데서 사고의 지속성이 없는 복잡한 심리적 갈등을 표현하기 때문에 논리를 필요로 하는 일상 언어와는 달리 잘라낸 듯한 단편적인 것이 된다. 표현주의 극작가들은 이 단절된 언어표현을 보강하기 위해서 음향효과를 많이 사용한다.
♥독백의 사용: 등장인물들의 외형을 뚫고 들어가 내부세계의 사상과 감정을 관객에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삽화적 구성: 꿈과 같은 분위기와 언어가 단절된 상태에서 진행되는 이야기의 전체적인 흐름은 매우 삽화적이다. 여러 갈래로 분열된 자아는 한 인간의 영혼에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에 한 순간에 여러 장면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 그렇기에 삽화적구성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사건의 전개, 발전, 절정, 파국에 이르는 수평적전개가 아니라 결국은 원점으로 돌아오거나 제자리를 맴도는 회귀적 구성을 보여준다.
♥무대장치: 심리적인 여러 상태를 무대 위에서 삽화적인 여러 장면으로 동시에 표현할 때 따르는 무대상의 기술적인 문제를 무대장치, 색상, 조명 및 음향 등의 효과를 통해 극복하고 있다. 특히 조명을 통한 색상의 도입으로 꿈속 같은 기묘한 분위기 속에서 어리둥절하리만큼 가지각색의 환영을 과장된 형태로 나타내어 극중 장면들의 상징적 의미를 강렬하게 표출해 내었다.
♥주제: 표현주의 문학은 파괴적이고 부패한 현실에서 도피하여 개인의 내부세계로 침잠하려는 유아론적 경향을 보여준다. 이런 점에서 표현주의 문학은 낭만주의 문학과 유사한 점을 보여준다. 낭만주의가 18세기 합리주의의 과도한 규칙과 이성에 대한 편중에서부터 탈피하여 무한한 자유와 상상의 세계로 돌아가려는 경향을 보여주었다면 표현주의 또한 20세기의 경험주의의 소산인 과학적 물질주의 및 산업사회의 거대한 힘을 거부하고 인간본연의 정신세계로 돌아가려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표현주의 문학에는 흔히 물질세계와 정신세계의 대립과 투쟁이 나타나며 기존의 현상세계나 체계가 물질주의 세계를 나타낼 경우 정신세계를 강조하는 표현주의 극은 이에 대한 강한 개혁의지를 보여준다. 이 점에서 표현주의 문학은 현실에 대한 저항 혹은 현실 개혁의 특성을 짙게 띠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