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

 1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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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차 -
1. 발음
1) 발음의 이론적 배경
= 발음의 개념과 의의
2) 발음 지도
①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②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3)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① 발음 지도 관련 교육과정 내용
② 실태와 문제점
4) 발음 지도 교과서 반영실태
① 교과서 반영 실태
② 분석과 문제점
5) 발음 지도 방법
① 여러 가지 발음 지도 방법
② 선택한 수업 모형
③ 실제 적용
2. 어휘
1) 어휘의 이론적 배경
= 어휘의 개념과 의의
2) 어휘 지도
① 어휘 지도의 개념과 의의
② 어휘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3) 어휘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① 어휘 지도 관련 교육과정 내용
② 실태와 문제점
4) 어휘 지도 교과서 반영실태
① 교과서 반영 실태
② 분석과 문제점
5) 어휘 지도 방법
① 여러 가지 어휘 지도 방법
② 선택한 수업 모형
③ 실제 적용
3.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 발음
1) 발음의 이론적 배경
= 발음의 개념과 의의
(1) 개념 : 혀 이 입술 등을 이용하여 말을 이루는 소리를 내는 일, 또는 그 소리.
(2) 의의
: 인간의 언어사용은 표현활동으로써 말하기와 쓰기 그리고 이해활동으로서의 듣기와 읽기로 구분된다. 4가지의 언어를 통한 활동 중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국어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로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사람의 생각과 지식을 자신이 이해하고, 자기의 의사를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일도 언어생활의 필수적인 활동이다.
말은 아무리 적절한 어휘가 선택되어 논리적으로 잘 짜여져 있다고 하더라도 그 의미 내용을 전하는 말소리, 즉 발음이 불분명하다면 의미 내용의 전달이 잘 안될 뿐만 아니라 듣는 이에게는 불편하기만 한 자리가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모국어 형성 시기와 거의 일치하므로 이 시기의 국어교육 발음지도에서의 핵심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다.
(3) 발음의 이론적 내용
1)홀소리
말하기듣기 교과서의 발음 학습 관련 내용의 큰 특징은 표준말의 홀소리에 관한 학습이 단연 많다는 것인데, 21개의 홀소리(ㅏㅑㅓㅕㅗㅛㅡㅣㅐㅒㅔㅖㅚㅟㅢㅘㅝㅙㅞ) 중에서 홑홀소리(ㅏㅓㅗㅡㅣㅚㅟㅔㅐ)와 겹홀소리 9개(ㅑㅕㅛㅠㅙㅞㅘㅝㅢ)을 단원의 마지막 부분에 특별히 제시하여 정규 발음학습을 하도록 되어 있다.
교과서 속의 홑홀소리 학습은 홑홀소리의 음가를 정확히 실현해 보는 것과 비슷한 홑홀소리들을 짝을 지어 비교해 보는 것으로 대별되는데, 유형이 단연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ㅏ와 ㅣ의 비교, ㅓ와 ㅡ의 비교, ㅛ와 ㅠ, ㅘ와 ㅝ, ㅑ와 ㅕ, ㅐ와 ㅔ, ㅚ와 ㅟ, ㅞ와 ㅚ의 비교를 통하여 학습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러한 배려를 학생들이 표준 홀소리를 학습할 때 된다. 또, 두 홀소리간의 소리의 비교뿐만 아니라 입술모양이 비교, 그리고 겹홀소리 같은 경우는 발음을 시작할 때와 나중의 입술모양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①홑홀소리
홀소리는 입안의 막음을 입지 않고 나오는 소리로서 홀소리의 음색을 결정하는 것은 ①입술모양(둥글고 안 둥긂) ②혀의 높낮이(공깃길) ③조음부(자리)의 셋이다. ①에 의해 홀소리는 입술을 둥글게 하여 내는 ‘둥근 홀소리’(ㅗ, ㅜ 따위)와 입술 위를 펴서 내는 ‘안 둥근 홀소리’(ㅔ, ㅣ 따위)로 나누어진다. ②에 의해서는 4가지 높은(닫은), 반높은(반닫은), 반낮은(반연), 낮은(연) 홀소리로 구별된다. 높은 홀소리는 ‘ㅣ, ㅟ’와 같이 홀소리 중에서 혀가 입천장과의 거리가 가장 멀어진 상태에서 나는 소리이다. ③에 의해서는 앞홀소리, 가운데 홀소리, 뒤홀소리로 3가지로 구분된다. 앞홀소리는 앞 혓바닥에 센입천장으로 향해 작용하는 홀소리로서 ‘ㅣ, ㅔ, ㅐ’ 따위가 이에 속한다. 뒤홀소리는 뒤 혓바닥이 여린 입천장으로 향해 작용하는 홀소리로서 ‘ㅜ, ㅗ’ 따위가 해당된다. 가운데 홀소리는 조음부(능동부)가 ‘ㅣ’ 보다 뒤쪽, ‘ㅜ’ 보다는 앞쪽에서 나는 소리이다.
표준 발음법 제2장 4항에서는 ㅏㅐㅓㅔㅗㅚㅜㅟㅢ 10자는 홑모음으로 발음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같은 한 붙임에서는 ㅚ, ㅟ는 겹홀소리로 발음할 수 있다고 허용하고 있다.
국어의 홀체계는 ‘ㅚ, ㅟ’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학자마다 의견이 조금씩 다르다. 즉, 이를 모두 겹모음으로 인정하면 홑홀소리 체계가 8개가 되지만 ㅚ만 홑홀소리로 인정하면 9개, 둘은 다 인정하면 10개가 된다. 그러나 ㅚ, ㅟ 가 노년층일수록 홑홀소리로 있으나 서울 젊은 층은 겹모음이므로 현실의 음가를 반영하여 허용규정을 두는 것이다. 그러므로 ㅚ는 홑홀소리 [ㅚ]로 발음함이 원칙이나 겹모음 [ㅞ] 발음을 허용하며, ㅟ도 홑모음 [ㅟ]나 겹모음 [ㅜㅣ]로 발음할 수 있는데 모두 표준발음으로 인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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