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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삼국지에 대해서
1. 서론
삼국지는 동아시아 한자문화권에서 가장 널리, 그리고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작품이다. 중국 후한 말 이후의 삼국시대라는 역사적 배경을 소설화한 이 작품은 현대에도 끊임없이 재생산되며 서사의 생명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한국에서도 많은 번역가, 혹은 문학자들에 의해 수많은 형태로 번역되었던 삼국지는 활자매체로써 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매체로 변용된 바 있다. 또한 ‘肉之嘆’이나 ‘三顧草廬’처럼 삼국지에 기원을 둔 고사성어들이 일상적인 언어생활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주요 등장인물 중 한명인 관우는 종교적 신앙의 대상이 되기까지 하였다. 이처럼 삼국지는 단순한 문학작품, 또는 서사물이라기 보다는 동아시아 전체를 아우르는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삼국지라는 텍스트가 재생산되는 과정에서의 번역의 메커니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나관중의 『삼국지연의』가 바탕을 두고 있는 진수의 정사 『삼국지』로부터 청대의 모종강본을 거쳐 일본의 요시카와 에이지본과 일제강점기의 한용운본, 박태원본 그리고 가장 최근의 황석영본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스토리가 역자에 따라 각자 다른 플롯으로 변용되는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역자의 권위가 원작자의 그것을 뛰어넘어 독자의 텍스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러한 삼국지문학의 다층성은 삼국지가 시대와 국경을 초월하여 사랑받는 문화현상으로 자리매김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삼국지의 시대와 공간에 따른 변용과정을 살펴보는 작업이야말로 삼국지의 문학적, 또는 문화적 가치를 파악하기 위한 필수적인 연구라고 하겠다. 이것이 본 연구의 동기다.
2. 본론
2-1. 정사 『삼국지』와의 대조
연구자들은 삼국지가 역사적 사실이 허구와 혼종되어 있는 텍스트라고 말한다. 그 근거는 위진 남북조대의 사람인 진수가 쓴 정사 『삼국지』와의 비교결과이다. 진수의 『삼국지』를 정사라고 인정하는 한, 나관중의 『삼국지연의』에 기원을 두는 수많은 형태의 삼국지들은 정사의 지위를 획득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진수의 『삼국지』와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를 대조하여 삼국지에서 허구성이 차지하는 범위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삼국지』의 가장 큰 특징은 조조의 위나라를 정통으로 보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진수는 사실 촉나라 출신이었다. 진수의 조국 촉나라가 위나라에 멸망당한 것은 위나라 경원 4년(236년)이었는데, 이때 촉나라 후주 유선에게 위나라에게 항복하라고 권한 것이 바로 촉의 대학자이자 진수의 스승이었던 초주였던 것이다. 이나미 리츠코, 『삼국지 깊이 읽기』, 작가정신, 2007, pp.24~25.
진수가 스승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위나라 정통론을 바탕으로 『삼국지』를 기술하였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러한 진수의 배경은 후세의 촉한정통론자들에게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였다.
반면에 『삼국지연의』는 유비의 촉나라를 정통으로 보고 유비, 관우, 장비 삼형제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서사를 진행한다. 황실의 종친으로 덕망이 뛰어난 유비 주위로 관우, 장비라는 의형제와 조자룡, 황충, 마초 등의 맹장들과 제갈공명, 방통, 서서, 마량, 강유 등의 모사들이 모여들어 촉나라를 세우는 과정이 『삼국지연의』의 중심서사인 것이다. 이 과정에서 너무나도 잘 알려진 에피소드들이 등장한다. 도원결의, 삼고초려, 오관참장, 장판파 싸움, 적벽대전 등등. 허나 후세의 연구자들은 대부분의 에피소드들이 나관중의 창작이거나 주체가 뒤바뀌어 있다고 지적한다. 표를 그려 보자면 다음과 같다.
『삼국지』
『삼국지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