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

 1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1
 2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2
 3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3
 4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4
 5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5
 6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6
 7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7
 8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8
 9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9
 10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10
 11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11
 12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12
 13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13
 14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14
 15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15
 16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16
 17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17
 18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18
 19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19
 20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말 우리글] 바다와 나비, 해바라기의 비명, 행복, 작은 짐승, 가을의 향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말 우리글
목차
Ⅰ.바다와 나비(김기림)
1. 작가의 생애
2. 작품분석
Ⅱ.해바라기의 비명 (함형수)
1. 작가의 생애
2. 작품분석
Ⅲ. 행복(유치환)
1. 30년대 시
(1)시대적 상황
(2)시적 경향
2. 행복 (유치환)
(1) 작가의 생애
(2) 경향
(3) ‘행복’ 분석
Ⅳ.작은 짐승 (신석정)
1. 작가의 생애
2. 경향
3. ‘작은짐승’ 분석
Ⅴ. 가을의 향기 (김현승)
1. 작가의 생애
2. 작품분석
Ⅵ. 참고문헌
Ⅰ.바다와 나비(김기림)
(1)작가의 생애
1908 함북 학성 출생
1921 보성고보 중퇴
1930 일본대학(日本大學)문학예술과 졸업. 조선일보 기자로 입사. {조선일보}에 [가거라 로] 발표,등단
1931 {조선일보} 평론 [시의 기술 인식 현실 등 제문제] 발표. 본격적인 평단활동 시작
1933 이효석. 조용만. 박태원 등과 [구인회] 결성
1936 첫시집 {기상도}(자가본) 간행
1939 시집 {태양의 풍속}(학예사) 간행
1945 해방 후 조선문학가동맹의 조직활동 주도
1946 시집 {바다와 나비}(신문화연구소) 간행. 평론집 {문학개론}(문우인서관) 간행
1947 평론집 {시론}(백양당) 간행
1948 시집 {새노래}(아문각) 간행. 수필집 {바다와 육체}(평범사) 간행
1949 평론집 {시의 이해}(을유문화사) 간행
1950 6.25중 납북
1988 {김기림전집}(심설당) 전6권 간행 시집으로 『기상도』(1936),『태양의 풍속』 (1939),『바다와 나비』(1946), 『새 노래』(1948) 등이 있고,
1988 『김기림 전집』(심설당) 전6권이 간행되었습니다.
1931년 조선일보 기자로 있으면서 시 고대(苦待)(1931), 날개만 도치면(1931)을 발표한 후, 어머니 어서 일어나요(1932), 오 어머니여(1932), 봄은 전보도 안치고(1932) 등을 발표했다. 1933년 구인회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이상(李箱)과 함께 당시 모더니즘의 대표 주자로 활약했다.
이양하, 최재서 등과 함께 주지주의 문학을 소개하는 데 앞장섰으며, 특히 I.A.리차즈의 이론을 도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문학이론을 정립했다. (1935), (1935) 등 주지적 시론과 (1935), (1935) 등 중요한 시들을 계속 발표했다. 해방 후에는 조선 문학가동맹의 시부 위원장을 활동하는 한편, 문학인의 정치 참여를 주장하기도 했다.
김기림의 문학적 활동은 창작과 평론 활동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초기의 그의 작품은 감상주의에 대한 비판과 새로움의 추구로 요약된다. 그는 과거의 시들이 감상주의에 사로잡혀 허무주의로 흐르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에서 벗어나기 위해 건강하고 명랑한 오전의 시론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김기림이 근대화와 그에 따른 물질문명의 발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써, 시에서 역시 밝고 건강한 시각적 이미지들이 주를 이룬다. 초기의 김기림의 시들은 에 수록되어 있다.
중기의 작품들은 세계적인 불안사조의 유행과 근대화의 허실에 대한 깨달음으로 인해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과 지식인으로서의 자각을 보여준다. 김기림은 시각적 이미지 또는 회화성만을 추구하는 시는 또하나의 순수주의에 지나지 않으며, 시는 시대정신을 담아야 한다고 주장하게 된다. 이때 시인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은 장시 기상도에서 보다 분명하게 드러나 있다.
해방이 된 후, 그는 시의 정치적 문학의 사회 참여를 강렬하게 주장한다. 이러한 입장은 시대정신의 전달을 목표로 삼았던 중기의 입장과 연속선상에 있다. 이 시기에 발간한 시집 새노래 에서는 새로운 국가 건설을 위한 강하고 희망찬 의지가 주조를 이루고 있다. 1948년 정부 수립과 더불어 전향한 후에 자신의 시론을 정리하였다.
(2) 모더니즘 (modernis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