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

 1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1
 2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2
 3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3
 4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4
 5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5
 6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6
 7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7
 8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8
 9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9
 10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10
 11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11
 12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12
 13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13
 14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14
 15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15
 16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16
 17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17
 18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18
 19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19
 20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정신학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정신학 :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
1. 화이트헤드의 사상과 신론 이해
화이트헤드의 유명한 6가지 반제(antithesis)를 상기하고자 한다.
1. 신은 항구적이고 세계는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세계는 항구적이고 신은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2. 신은 일자(一者)이고 세계는 다자(多者)라고 말하는 것은, 세계는 일자이고 신은 다자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3. 세계와 비교할 때 신이 탁월하게 현실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신과 비교할 때 세계가 탁월하게 현실적이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4. 세계가 신에 내재한다고 말하는 것은 신이 세계에 내재한다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5. 신이 세계를 초월한다고 말하는 것은 세계가 신을 초월한다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6. 신이 세계를 창조한다고 말하는 것은 세계가 신을 창조한다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1) 화이트헤드의 철학사적 위치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1861~1947)는 케임브리지에서 수학자로서, 논리학자로서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케임브리지에서는 버트란트 러셀과 공저로 유명한 “수학원리(Principia Mathematica)를 출판하였다.
화이트헤드는 철학을 근대과학사상과 긴밀하게 결속시켰다. 현대인은 시간의 실재성에 관하여 전혀 새롭고 진지한 깨달음 - 상대성 이론 - 을 지니고 있으며, 새로운 것이 갖는 가능성에 관하여도, 전체로 본 실재의 역동적 특성에 관해서도 전혀 새로운 각성을 얻는 중이다. 화이트헤드는 역동성을 생명으로, 일정한 목표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모든 형태로 충동을 일으키는 생명으로, 창조적인 전향적 운동으로, 정점이 따로 없는 끝없는 시간으로 이해하였다.
“과정”에 대한 강조는 희랍 철학에 있어서 존재를 강조하는 Parmenides의 존재 철학으로부터 변화를 강조하는 Heraclitus의 유동적 철학으로의 전환을 뜻한다. 일찍이 헤라클리투스가 “우리는 동일한 강을 두 번 건널 수 없다(왜냐하면 처음에 우리가 건너간 강물은 두 번째 건널 때에는 이미 아래로 흘러가 버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체의 근원은 유동과 변화(flux and change)이다”라는 사실을 간파했다고 전하여 진다. 파르메니데스는 자연에 대한 시에서 “존재(being)”은 “형성(becoming)”에 선행하며, 모든 변화는 그 기저에 영속하고 있는 보다 근원적인 실체가 있다고 말했다. 계속되는 서구 사상의 대부분은 “형성(becoming)”과 “과정”(process), 그리고 “진화(evolution)” 등의 역동적인 개념보다는 “존재(being)”와 “실체(substance)” 그리고 “본질(essence)”의 정적인 개념으로부터 유래한다 로버트,B,멜러트, “과정신학입문”, 홍정수 역(서울; 대한기독교회, 1989) 재인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