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이해 - 고산 윤선도, 그리고 나의 제3의 고향 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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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산 윤선도,
그리고 나의 제3의 고향 해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산 윤선도의 생애
2. 작품분석
1) 어부사시사
2) 견회요
3) 산중신곡
3. 문학사적 의미 및 문학사상
1) 문학사적 의미
2) 문학사상
4. 고택과 시비
5. 평가
Ⅲ. 결론
Ⅳ. 느낀 점

Ⅰ. 서론
해남에 이사와 15년이 흘렀다. 시간의 흐름 앞에서 지나간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간다. 인심 좋은 할머니와 할아버지들, 맛있는 먹거리들과 사방 탁 트인 자연경관 등 뭐 하나 버릴 것 없는 마을이다.
오래 지내던 서울살이를 뒤로 하고 이곳에 오니 많은 지인들이 방문해 주셨다. 어디든 구경을 시켜야겠다는 의무감이 발동하여 주로 찾은 곳 중 한 곳이 바로 고산 윤선도 고택인 녹우당이었다. 살고 있는 곳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거니와 고풍스러운 멋이 있는 곳이었으며, 비자나무 군락지를 가기 위해 자연스레 가벼운 산책을 곁들일 수 있는 곳이라서.
이번 과제를 통해 고산 윤선도의 문학과 삶에 대해 다시 돌아볼 수 있는 시간들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Ⅱ. 본론
1. 고산 윤선도의 생애
고산 윤선도(1587 선조20∼1671 현종12)선생은 조선중기에 호남이 낳은 대시인이며, 조선조 시조문학을 마지막으로 장식한 대가로 알려진 분이다.
18세에 진사초시에 합격하고, 20세에 승보시(성균관 유생에게 시행하던 시험)에 1등을 했으며 향시와 진사시에 연이어 합격했다.
1616년(광해군 8) 성균관 유생으로서 이이첨 · 박승종) · 유희분 등을 격렬하게 규탄하는 「병진소」를 올렸다. 이로 인해 이이첨 일파의 모함을 받아 함경도 경원으로 유배됐다. 그곳에서 「견회요(遣懷謠)」 5수와 「우후요(雨後謠)」 1수 등 시조 6수를 지었다.
1년 뒤인 1617년(광해군 9) 경상남도 기장으로 유배지를 옮겼다가, 1623년 인조반정으로 이이첨 일파가 처형된 뒤 풀려나 의금부도사로 제수됐으나 3개월 만에 사직하고 해남으로 내려갔다. 그 뒤 찰방 등에 임명됐으나 모두 사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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