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생명철학-니체의 생명사상 베르그송의 생명철학 한스 요나스의 생명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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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의 생명철학-니체의 생명사상 베르그송의 생명철학 한스 요나스의 생명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양의 생명철학》
* 목차 *
서론
- 자연에 대한 새로운 모색
본론
1. 니체의 생명사상
1) 인간중심주의적 사유와 서양의 근대문명
2) 탈근대적 생명사상- 생명이란 무엇인가
3) 자연의 언어- 자연의 인간화/인간의 자연화
4) 21세기 지구 문명과 니체의 생명사상
2. 베르그송의 생명철학
1) 지속과 직관의 세계
2) 창조적 진화
3) 생명의 약동
4) 베르그송 생명철학의 의미
3. 한스 요나스의 생명사상
1) 요나스의 생태윤리학
2) 전통윤리학 비판
3) 요나스의 책임개념
4) 공포의 발견술
맺는말
- 서양의 생명철학을 개괄해보며
참고문헌
서론.
- 자연에 대한 새로운 모색
현대성이란 과학과 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인한 현대적 주체의 발견, 그리고 특히 18세기 유럽의 현대적인 사회 조직 방식, 경제적 삶의 양식, 정치적 정당화 과정에서 발생한 급격한 변화하고 볼 수 있다. 현대성에 대한 수많은 사회 이론적 설명들은 현대적 공업 사회가 초래한 다양한 사회 현상들을 성명하고자 했으나 현대 사회가 작동하는 배경으로 기능했던 자연의 한계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취약했다. 자연은 그저 사회, 경제적 ‘진보’를 위해 이용되는 자원으로 인식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또한 이들 이론은 현대 공업 사회 이전부터 존재해왔던 젠더화된 위계적 이분법도 그대로 고수하고 있었다. 즉 남성과 여성, 문화와 자연, 이성과 감성등을 나누고 앞의 것이 뒤의 것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 판단 기준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자연을 행위 규범의 근거로 간주하기보다는 과학 기술의 발전을 지원하는 수단으로 간주했다. 현대 공업 사회를 설명하는 대부분의 사회 이론들은 이런 면에서 생태주의 이데올로기와 필연적으로 갈등을 야기할 수밖에 없다. 생태주의는 기존 패러다임이 한계에 봉착했을 때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내라는 근본적인 요구(성찰적 계기)를 그 안에 품고 있는 것이다.
네덜란드의 생태철학자 안 네스Arne Naess는 자연을 인간 욕망의 충족 수단으로 간주하는 인간중심적인 세계관에 생태위기의 근원이 있다고 보고, 생태중심적인 세계관을 형성하자고 하면서 심층 생태학을 제창한다. 또한 인간은 다른 생명체와 마찬가지로 자연의 일부이며, 그래서 인간은 결코 자연의 지배자가 아니라는 생각을 지닌 스피노자의 생각은 향후에 등장하는 많은 생태철학자들에게 자극을 주었다. 그리고 프랑크푸르크학파인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저서인 《계몽의 변증법》에 나타나는 새로운 폭력과 야만을 만들어 내는 문명에 대한 신랄한 비판들도 생태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에 영향을 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1. 니체의 생명사상
1) 인간중심주의적 사유와 서양의 근대문명
“대지는 하나의 피부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피부는 병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병들 중 하나가 예를 들자면 ‘인간’이다.” 차라투스트라의 입을 빌리는 니체의 이 말은 서양의 근대 문명이 인간과 대지, 문명과 자연의 관계에서 생명이 창발하는 ‘생명의 문명’으로 전개되지 못하고 주체와 대상, 자아와 타자, 인간과 자연 등 인식론적, 이분법적인 구분법과 기계론적 자연관, 이성중심주의, 인간중심주의의 사유 위에서 결국 인간이 자연을 대상화하고 착취하는 기계론적인 ‘죽음의 문명’으로 치답고 있다는 서양 문명의 전개 과정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메시지 속에서 자연을 대상화하고 물리적 언어로 양화하여 개술하면서 인간 욕망의 객체로 다루어온 이성중심주의와 인간중심주의에 의해 각인된 근대 문명의 세계관적 오만에 대한 비판과 서양 문명의 자기 파괴적인 위기를 읽을 수 있다.
니체는 인간 부정에서 출발하는 그리스도교적 세계관, 이성의 오만에서 출발하는 실체적 자아의 확립, 인간과 자연의 이분법 및 물리학적 객관주의의 승리, 그리고 물질주의의 팽배와 더불어 나타나는 인간의 왜소화와 소외 현상을 비판하고, 현실에 기반을 두는 고대 그리스적 세계에서 현실 긍정, 세계 긍정의 가치관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그는 또한 몸철학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유기적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며, 인간의 자기 극복을 통해 생명 자각의 세계관을 새로운 문명의 사유 문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2) 탈근대적 생명사상- 생명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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