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대의 서사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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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10년대의 서사양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10년대의 서사양식
-근대소설의 확립-
-목 차-
Ⅰ. 서론
Ⅱ. 1910년대 문단
1. 『매일신보』의 의미
2. 1910년대 단편소설의 성격
Ⅲ. 최초의 근대소설 『무정』
1. 1910년대의 『무정』의 의미
2.『무정』의 근대성
1) 근대적 언어관
2) 반봉건과 계몽성
3) 인물의 근대성
Ⅵ. 결론
Ⅰ. 서론
문학은 개인의 창작이면서 동시에 그 시대 인간집단의 공통적인 사상, 감정이 집약된 표현이라는 말이 있다. 홍일식, 『한국개화기의 문화사상연구』, 한국문화예슬총서6, 열화당, 1991. 221면
문학의 어떤 양상도 시대의 현현이라고 할 때, 1910년대 소설에 보편적으로 구현되어 있는 정신사적 특성이 1910년대의 시대 현실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므로 1910년대의 소설의 특성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1910년대의 사회적 본질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1910년대는 일제에 의해 주권을 잃고 개항 이후 자주독립국가 건설의 동력이 꺾인 시기로 ‘무단통치기’로 불린다. 일제는 조선의 일체의 언론, 집회, 결사의 자유를 빼앗은 가운데 헌병 경찰제도로 전국을 감시하고 ‘토지조사령’과 ‘회사령’을 실시하여 경제권을 박탈하였으며, 우민화 교육으로 민족혼조차 말살하는 철저한 무단적 폭압통치를 자행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부르주아 및 소부르주아 계급 출신의 지식인들은 역량에 관계없이 뜻을 펼칠 수 없었으므로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비애를 갖게 되었다.
본고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전제로 하여 우리 문학사에 근대문학의 시발점으로 논의되고 있는 1910년대의 문단 상황을 살펴보고, 이어서 최초의 근대문학 작품으로 인정받는 이광수의 『무정』을 고찰해 보겠다.
1910년대 문단 상황에서는 일체의 신문이 폐간된 현실 속에서 총독부 기관지로 유일하게 남아있던 문학 매체로서 『매일신보』의 의미를 고찰하고, 이광수에게 가려져 논의에서조차 배제되어 온 1910년대 단편소설의 의미를 간단히 살펴보겠다.
『무정』은 언어, 주제, 인물로 나누어 근대성을 살피되, 특히 인물을 논의함에 있어서는 고소설의 혼사장애소설의 여성 인물등과 영채를 비교하여 고찰해보겠다.
텍스트는 1995년 동아출판사에서 발간한 『한국소설문학대계 2 이광수』로 한다.
Ⅱ. 1910년대 문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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