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1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1
 2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2
 3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3
 4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4
 5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5
 6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6
 7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7
 8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8
 9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9
 10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10
 11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사씨남정기-
目 次
Ⅰ. 서론
1) 사씨남정기를 선택한 이유
2) 고전문학작품의 교육 의의
Ⅱ. 본론
학습목표
1. 토론식 감상법
1) 작품을 읽기 전에
2) 작품을 읽어 볼까요
3) 다들 토론해 봅시다
4) 제 생각은 이래요
예상되는 문제점
2. 매체를 활용한 수업
과제
예상되는 문제점
3. 평가
논문형 평가문항
논문형 평가 문항의 채점
논문형 평가 문항의 장점과 단점
Ⅲ. 결론
Ⅰ. 서론
1) 사씨남정기를 선택한 이유
고전문학작품하면 학년을 불문하고 학생들이 약간의 거부감 또는 부담감을 먼저 가지는 것이 오늘날 우리의 교육 현실이다. 그 이유는 우선 고전문학에는 평상시에 잘 사용하지 않는 고어나 난해한 한자어들이 많고, 또한 학생들이 그 내용도 지루하고 딱딱할 것이라는 선입관을 많이 가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과제를 받았을 때 우선 재미있는 내용의 작품을 선정하여, 지루하지 않고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충분한 현재적 가치를 가지는 작품을 가르쳐야겠다고 생각했다. 어렸을 때부터 소설읽기를 좋아했던 터라 자연히 소설작품에서 이를 찾게 되었고, 그런 과정에서 선택한 것이 ‘김만중’의 사씨남정기이다. 이 작품은 내가 중학교 때 우연히 읽게 된 작품인데, 책에서 손을 떼지 못해 하루 밤 만에 다 읽었을 만큼 무척 재미있게 읽은 경험을 살려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이 작품은 작가가 어려운 한문문학을 배격하고 한글로 쓴 소설이며, 실제 사건을 배경으로 한 것이니만큼 그 사실성과 현실성이 뛰어나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이혼율의 증가와 사회적으로 가정해체 현상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 때에 어떠한 시사점을 던져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또한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소설은 가정소설에 그치지 않고, 당시의 현실을 비판하는 기능을 하였다는 점에서도 충분히 의의를 가지고 있는 작품이라 생각한다.
2) 고전문학작품 교육의의
고전문학작품은 우리의 전통적 문화유산이라는 이유만가지고도 충분히 관심과 이해가 요구되는 장르이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잃으면서 살고 있는 것 같다. 우리민족의 체험 중 가장 극악한 조건이었다고 할 수 있는 일제시대에서 조차도 우리의 말과 글을 지키려는 일념에서 일부 국어학자들이 어떠한 희생도 마다하지 않았던 때와 비교한다면 오늘날 우리는 매우 좋은 조건에서도 그 감사함을 모르고 우리의 문학 작품을 너무나 소홀히 하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고전이 고전으로서의 가치는 인식되지 않고, 낡은 시대의 흔적으로 밖에는 생각되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중, 고등학교 학생들이 고전문학의 학습에서 얻은 느낌은 단지 알 수 없는 고어와 한자어가 많이 나오는 암기의 대상, 혹은 현대의 가치관과는 어울리지 않는 옛 사람들의 케케묵은 사상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전문학은 현대 문학과는 달리 생활양식이나 사회구조, 세계관, 가치관, 문학적 관습 등이 현저하게 다른 시대의 산물이며, 이에 고전문학의 이해 및 감상을 위해서는 그에 따르는 원전 해독과 주석, 시대배경 등 지식 정보의 요구량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전문학이야말로 민족 역사 창조의 이상을 가장 뚜렷하게 우리 앞에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고전문학 교육은 우리말의 문학적 전통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함으로써 우리말, 우리 문학이 갖는 고유성을 깨닫고 우리의 문학 문학적 전통이 우리의 언어생활에 깃들이도록 해야 한다. 또한 우리말을 아끼고 사랑하며 발전하는 데 힘쓸 수 있게 하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사씨남정기를 교육할 때 우선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최대의 수업효과를 거두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하면 일괄적이고, 답답한 수업 방식에서 다소나마 벗어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을 빚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교육 내용들을 학생들에게 우선 학습시키고, 꼼꼼하게 읽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런 다음 읽기 학습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국어 교육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작문 시간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학생들이 이 작품을 감상하는 데에만 그치는 것이라 이 작품에 대한 뚜렷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학습 내용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가정 하에 짜여졌다. 이 수업은 총 3차시로 짜여졌고, 수업 중에 교사가 OHP나 파워포인트, TV등의 매체를 적절히 사용하여도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학습 목표
1. 고전문학은 선인들의 생활, 감정, 사상, 정서의 반영이며, 동시에 삶의 기록이다. 무엇보다도 먼저 학생들이 작품을 친근한 대상으로 느끼고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작품에 대해서 아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영혼이 느낀 것을 말할 수 있게 한다.
2. 학생들이 많이 접하는 만화, 대중가요, 영화, TV영상물, 인터넷 등의 매체 자료를 국어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국어교육의 요소들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좀더 흥미를 갖고 적극적인 수업태도를 보이며 매체를 대하는 태도에서도 기존의 무비판적인 자세에서 조금은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할 수 있게 한다.
학습지도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