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창작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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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창작 방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창작 방법론
1. 애니메이션의 디지털화와 스토리텔링
*상호작용성 : 다중형식 이야기,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Multi use)
*모든 예술물 => 독창성을 기본, 하지만 그 예술물은 늘 있는 것을 변형, 발전
*소설의 구성 요소 : 인물, 사건, 배경
*애니메이션 : (기본요소)■캐릭터 ■소재 ■사건의 흐름 ■주제
[■대상 : 누가 볼 것인가? ■장르] => 애니메이션의 특징
장르 개그 애니메이션
이야기 애니메이션
☆매체에 따른 스토리텔링☆
■텔레비전용 : 드라마 형식의 시리즈물
장르의 성격
성공신화
여행서사
■극장용 : 가장 중심이 되는 것 = 전체서사
(주제가 가장 중요한 형식의 장르)
■플래시 애니메이션 : 일종의 단편영화의 특성을 지님.
(후반부의 반전형식, 패러디 형식)
장르
매체
인물의 특성
사건의 특성
서사진행의 특성
텔레비전용
텔레비전
성격의 단순화
(전형적 캐릭터), 많은 사건의 흡수가 가능한 형태.
반복 가능한 사건의 형태, 개별 사건의 구성은 동일하게 구성.
첫 회에 인물의 핵심과 전체 서사의 동인을 보여준 후, 각 회 반복적 구성이 되도록 함.
극장용
극장
성격의 복잡화
(개성적 캐릭터)
독립적인 사건의 나열.
개별 사건의 차이.
초반 15분에 캐릭터의 성격 파악이 가능.
플래시
인터넷
성격의 단순화, 성격의 외모화.
단순한 사건. 되도록 일반인이 많이 알고 있는 사건 진행의 형태
이해하기 어렵지 않은 인물과 사건으로 물입이 어렵지 않도록 설정. 마지막 장면에서 기존의 사고방식을 뒤없는 구성이 되도록 함.
2. 디지털 시대에서 중요한 스토리텔링의 기본 법칙
1) 욕망을 가진 캐릭터를 그려라.
* 애니메이션은 다른 서사물 보다 캐릭터의 비중이 높다.
* 이 인물이 가장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가? 하는 욕망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욕망은
작품 전체의 주제와 관련을 가진다.
* 캐릭터의 욕망은 행동을 통해 나타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