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

 1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1
 2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2
 3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3
 4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4
 5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5
 6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6
 7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7
 8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8
 9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9
 10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10
 11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11
 12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12
 13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사]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심으로 바라본 여성영웅소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영웅소설의 출현 배경
(1) 사회·문화적 배경
(2) 문화사적 배경
2. 남장 모티프(남복개착)의 의미
3. 에 대한 사회적, 이념적 의미
- 남성 중심 사회의 지배구조 파괴
공적 지위의 획득자로서의 여성
Ⅲ. 결론
(1) 한계
(2) 문학사적 의의 및 정리
* 참고문헌
Ⅰ. 서론
영웅소설. 영웅의 일생을 소설 구조 기반으로 삼은 문학작품으로 어릴 적부터 익히 접해오곤 했었다. ‘고귀한 혈통, 비정상적 출생, 탁월한 능력, 기아로서의 고생, 구출과 양육, 성장 후에 닥친 위기, 위대한 승리’와 같은 구조는 반복적으로 다소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법하지만 그 전개양상과 주인공의 상승과 하강의 구조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러한 영웅소설의 주인공이 여성인 작품이 바로 여성영웅소설이다. 앞에 여성이라는 단어 하나가 첨가되었을 뿐인데, 여성영웅소설만을 연구한 선험 자료들이 매우 많다. 기존의 영웅소설 구조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지만 분명히 다른 무엇인가 있으며, 그것이 시사하는 바가 크기 때문일 것이다. , , , 등 많은 여성영웅소설 중에서 을 중심으로 하여 여성영웅소설이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에 비교하여 뒷받침할 만한 다른 작품도 어느 정도 언급이 될 것이다.
“무슨 여자애가 감히”라는 말은 여자만 줄줄이 셋인 우리 자매가 아직도 가부장적인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한 친할아버지께 가끔 듣는 말이다. 지금은 예전보다 많이 나아졌지만 아직까지도 우리사회에서는 여성에 대한 차별 인식이 잔존하고 있다. 현재에도 이러한 상황이 곳곳에서 등장하는데 과거에는 얼마나 많은 여성이 억압되었을지 과연 상상이 가지 않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여성’과 그 여성의 의미가 변화하게 된 ‘근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이끌어 가고자 한다.
Ⅱ. 본론
1. 여성영웅소설의 출현 배경
(1) 사회·문화적 배경
가장 큰 이유는 조선시대를 꽉 잡고 있던 봉건 체제의 동요에서 발생한 것이다. 양란 이후 사회적 혼란은 유교적 질서에 동요를 가져왔다. 유교적 이념을 바탕으로 절대적 권위를 가지고 군림하던 지배층들이 국가의 위기를 타개하지 못하고 무능함을 드러내자 피지배층은 기존질서에 회의를 느끼고 대항한다. 현실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기존체제는 비판을 받게 되었으며 지배층이 표방하던 이데올로기는 그 힘을 잃게 된다. 양란을 겪고 나서 경제적으로 몰락하는 양반이 점점 생겨나고 17세기 이후 소수의 가문만이 정권을 독점하게 된다. 정권에서 소외된 양반들은 지방으로 낙향하게 되거나 소작농으로 전락한다. 이러한 양반의 수의 급격한 증가가, 양반계급에 대한 일반의 인식에 변화를 주게 된다.
이외에도 상업과 수공업 및 화폐 경제의 발달. 농업 생산력의 증가로 인해 시장경제가 발달함에 서민들도 부를 축척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부를 가진 서민들은 양반신분을 얻을 수 있었고 조선 후기에 이르러 신분제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신분질서의 동요는 고정된 사회현상이란 존재할 수 없다는 의미를 부여했고 유교적 상하질서가 상대적이며 변할 수 있다는 가변성의 의식을 심어주게 되었다. 그래서 남성중심 사회 내에서 여성중심적 시각이 형성될 수 있다는 실마리를 제공하였다.
전쟁과 더불어 사회계층간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살육과 기아, 약탈이 빈번해지기 시작했다. 이 속에서 민중의 불만이 커지게 되었고 점점 빈번한 외세 침략에 대응할 만한 국력도 가지지 못하였다. 이 현실 속에서 민중들은 영웅의 등장을 간절히 바라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