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이방인 의 전락 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

 1  인문과학 이방인 의 전락 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1
 2  인문과학 이방인 의 전락 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2
 3  인문과학 이방인 의 전락 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3
 4  인문과학 이방인 의 전락 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4
 5  인문과학 이방인 의 전락 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5
 6  인문과학 이방인 의 전락 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6
 7  인문과학 이방인 의 전락 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7
 8  인문과학 이방인 의 전락 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8
 9  인문과학 이방인 의 전락 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이방인 의 전락 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방인’의 ‘전락’과 법
-카뮈 소설에 드러난 법의 모습
Ⅰ. 서설
1. 작가 프로필과 역사적 배경
알베르 카뮈(Albert Camus, 1913~1960는 전후 프랑스 문학의 기수로서 활약했던 작가 이다. , , 등의 작품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엄청난 문제의식을 제기했다. 그는 앞서 언급한 작품들과 같은 소설뿐만 아니라 산문집, 철학적 에세이, 희곡 등의 다양한 장르를 통해 읽히고 있다. 전후 작가라는 꼬리표 때문인지 카뮈는 우리나라에서도 6.25 전쟁 이후의 상황에서 뜨겁게 읽혀졌다.
내가 문학을 공부하던 20대 초반의 문학 청년 시절에는 가히 실존주의 및 실존주의문학의 선풍시대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전후의 황폐했던 정신적 불모생 위에 이식되어 꽃핀 한 떨기의 아편꽃이었다. 누구나 그 중독의 지적 홍역을 앓으면서 무심결에라도 사르트르, 야스퍼스, 하이데거 그리고 카뮈의 이름을 주절댔다. 특히 이들 중에서 카뮈가 1957년도에 노벨문학상을 받은 직후라 나와 같은 문학청년들의 그에 대한 경의는 가히 열광적이었다. …(중략)… 부조리 문학이 어떻고, 부조리 철학이 어떻다 하면서 지적 도취감에 빠졌던 것이 엊그제의 일 같기만 하다. 이유식, 그림자를 남기지 않는 태양, 서울: 耳目口鼻思, 1994, p. 7.
카뮈는 1960년 교통사고로 사망하기까지 47년이라는 짧은 시기를 살았지만 그를 둘러싼 세계는 결코 단순하지 않았다. 그가 한 살 때인 1914년에 제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였고, 세계 대공황을 겪었으며, 스페인 내란, 제 2차 세계 대전, 마다가스카르의 반란, 프라하의 군사 혁명, 동베를린 폭동 등 유럽의 정치사회적인 국면을 생활로서 체험하며 그의 문학은 만들어진 것이다. 그는 암스테르담-플레이엘 반 파쇼 운동에 가입하여 투쟁하기도 하고, 공산당원으로서 활동하기도 한다. 또한 그는, 사형수들과 체포된 자유주의자들의 구명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사회적으로 그의 입장을 명확히 했다. , , 등의 희곡작품으로서도 그의 앙가주망의 일면을 관찰할 수 있다.
카뮈는 당시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알제리에서 출생하였으며 그곳에서 20대까지 약 30년을 살았다. 이러한 성장배경은 그의 작품 곳곳에서 자주 발견된다. 특히 여기에서 다루는 에는 고향 알제리를 연상케 하는 소재가 자주 등장하는데, 우선 공간적 배경이 그러하고, 지중해를 연상시키는 바다, 태양, 아랍인들 등이 그것이다.
2. 작품의 줄거리
2-1. 이방인(LEtranger)
평범한 샐러리맨 뫼르소는 어머니의 장례식에서 눈물을 흘리지 않았으며 장례를 치른 이튿날에는 해수욕장에서 여자친구와 노닥거리다가 페르낭델의 희극 영화를 보고 밤에는 그녀와 정사를 가진다. 그는 레몽-일반적인 관념에 따르면 패륜아라고 부를 수 있는 친구-과 어울리다가 우연히 불량배들의 싸움에 휘말려서 한 아랍 사람을 권총으로 사살하고 체포된다. 법정에서 그는 태양이 너무 눈부셨기 때문이라고 살인동기를 주장하고 마치 이방인과 같은 태도를 취하여, 결국 사형을 선고받는다. 마지막 순간에도 신의 구원을 거부한 채, 별을 바라보면서 거기에 자신과 같은 무관심한 삶의 방법을 인정하며 자기는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그에게 남은 마지막 소원은 다만, 사형집행일에 많은 구경꾼이 와서 증오의 함성으로 그를 맞아주었으면 하는 것뿐이다.
2-2. 전락(La Chute)
주인공 클라망스는 스스로를 ‘재판관 겸 참회자’라고 내세우고 있는 변호사이다. 그는 매일 사창가에 있는 술집에 다니며 자기 신상의 이야기를 시작한다. 과거에 그는 자신의 고매함을 뽐내고 자신의 도덕적 우월감을 확인하곤 했다. 그는 예전에 파리에서 이름을 떨쳤던 변호사였다. 그런데 센 강에 뛰어들어 자살하는 여자를 구하지 않고 지나친 다음 어느날 밤, 집으로 가는 도중에 자기를 비웃는 듯한 소리를 들었다. 이때부터 클라망스는 자기 내면에 있는 또 하나의 자기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 고결한 언동 이면의 모든 것을 감시하는 것이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이기주의의 소산이며, 남 앞에서 뽐내고 다니지만 내면에 있는 다른 자신은 죄를 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법률가의 자기 고백을 듣고 있는 상대방 역시 자신과 같은 초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 그는 ‘전락’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