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무어의 교육사상

 1  메리 무어의 교육사상-1
 2  메리 무어의 교육사상-2
 3  메리 무어의 교육사상-3
 4  메리 무어의 교육사상-4
 5  메리 무어의 교육사상-5
 6  메리 무어의 교육사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메리 무어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메리 무어의 교육사상
목차
1. 사상적 배경
1) 철학적 배경
2) 신학적 배경
(1) 과정 신학
(2) 과정 신학의 특징
3) 해석학적 방법
2. 교육 이론
1) 전통화 모형
(1) 전통화 모형의 형식
(2) 전통화 모형의 특성
(3) 전통화 모형의 교육과정
2) 연속성과 변화성
3) 심장으로부터의 가르침
1. 사상적 배경
메리 무어의 사상적 배경이 되었던 화이트헤드(Alfred N Whitehead)의 철학, 신학적 배경이 되었던 과정신학, 해석학적 접근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1) 철학적 배경
전통과 변화 속에서 하나님의 본질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메리 무어의 교육방법론은 헬라철학, 즉 서양철학의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하지만 현실과 맞지 않는 사고나 개념이 있다면 철저히 비판하려고 노력했던 화이트헤드의 연구방법은 그 전통에 반한다고도 볼 수 있다.
무엇이 궁극적으로 존재하고, 그 존재는 모든 다른 존재들과 분리되어 존재하면서 다른 존재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이 이원론이며, 이 이원론이 서양의 전통철학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철학의 흐름이 데카르트 이후에는 문제점에 봉착하게 되었는데, 바로 정신과 물질,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는 등의 이원론의 병폐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화이트헤드는 조화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이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였다. 자연과 인간 사이의 조화, 인간 상호간의 조화, 인간의 지성과 감성 사이의 조화를 이루고자한 것이다. 이러한 조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유기체 철학이다.
유기체적 사고는 사물을 기계가 아닌 유기체로, 객체가 아닌 관계로, 구조가 아닌 과정으로 보는 사고의 대전환이며, 그 상호관계성을 역동적인 것으로 이해하여 사물을 움직이고 성장하고 변화하고 생동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Whiteheadm A. N., 『과정과 실재 : 유기체적 세계관과 구상』, 민음사, 670-676.
화이트헤드는 우주나 세계를 하나의 거대한 유기체로 봤을 뿐 아니라 하나님과 세계와의 관계에서도 상호연관성을 강조하였다.
화이트헤드의 유기체철학이 서양 전통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으면서도, 그 전통철학을 재구성하는데 성공하였다. 이처럼 메리 무어도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기독교 전통을 바탕으로 하여 연속성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교육방법을 도입함으로써, 변화하는 시대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변화 속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적절한 교육사상과 방법론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