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가사 [갈래적 특성, 정의, 작자층, 형식, 내용적 특징, 독립신문 개화가사, 교수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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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개화가사(開化歌辭)
목 차 -
Ⅰ. 개화가사의 갈래적 특성
1. 개화가사의 정의
2. 개화가사의 작자층
3. 개화가사의 형식 및 내용적 특징
1) 독립신문의 개화가사
2) 대한매일신보의 개화가사
4. 개화가사의 사적 의의
Ⅱ. 개화가사의 교수·학습 방법
- 직접교수법과 협동학습법을 활용한 개화가사 교수 학습 지도안
Ⅰ. 개화가사의 갈래적 특성
개화가사의 정의
개화가사란 대략 1895년부터 1910년 사이의 개화기에 신문명이나 개화사상에 대한 내용을 담은, 주로 독립신문, 대한매일신보, 뎨국신문 등과 같은 매체를 통해 발표된 가사 작품군을 말한다. 개화기 이 시기는 그 명칭도 애국계몽기, 개항기, 근대화시기, 우국저항기, 근대전환기, 우국계몽기 등으로 다양하다. 이는 이 시기의 초점을 무엇에 두고 있느냐에 대한 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개화기’라는 용어가 가장 보편화되어 있다.
는 주로 서구 열강의 침입과 더불어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근대사회로 이행되어 가던 시기를 말한다. 그러나 ‘개화기’라는 시대가 전후 시대와 엄밀하게 나누어지는 것은 아니어서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되어 왔다. 개화기를 강화도 조약(1876)이 체결된 1870년대부터 한일합방이 이루어졌던 1910년 사이의 기간으로 설정한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1895년 갑오경장부터 1910년 한일합방 전까지의 시기를 개화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신문물 유입과 봉건적 세계관을 탈피하고 근대적 세계관을 모색하는 등의 의식 변화는 문학의 창작 및 향유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이 시기에는 새로운 문학형식을 모색하는 움직임과 더불어 기존의 문학양식에 시대의식을 담고자 하는 움직임들이 나타났다. 당시의 시대의식은 주로 ‘개화’와 관련된 것이라고 포괄할 수 있겠지만 그 세부적인 양상은 다양하다. 시가문학에서 이러한 시대의식에 따라 창작되었던 주도적인 갈래가 가사였다.
이러한 시대의식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이 시기 창작된 가사작품들에 대한 명칭 역시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으며 그 범위 역시 동일하지 않다. 이 시기의 가사는 개화가사라는 용어 이외에도 憂國警時歌, 개화기 가사, 근대계몽가사, 개화시, 애국가류 시가, 사회등 가사, 창가 등의 용어가 명확한 구분 없이 혼란하게 쓰여 왔다.
현재는 이 시기 가사를 모두 포괄하는 의미에서 ‘개화기 가사’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개화기 가사’라는 용어는 당시 개화와 관련된 의식을 담은 ‘개화가사’ 이외에도 ‘천주가사’, ‘동학가사’, ‘불교가사’ 와 같은 종교가사와 규방가사, 서민가사 등 이 시기 창작된 가사 전반을 모두 포함한다.
물론 이러한 가사들의 경우 개화기에 창작된 것이고 개화와 무관하다고는 볼 수 없기 때문에 개화가사와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고는 할 수 있다. 하지만 ‘개화가사’는 창작된 시기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개화와 관련된 내용을 담아야 하며 형식적으로 고전가사와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당시 창작되었던 동학가사, 불교가사 등의 종교가사와 규방가사, 서민가사, 의병가사 등은 전반적으로 고전가사에 더욱 근접하기 때문에 개화가사의 범주에서 제외되는 것이다.
따라서 개화가사는 개화기에 창작되었으면서도 주로 독립신문, 대한매일신보, 뎨국신문, 황성신문, 대한자강회월보, 대한유학생학보, 경향신문 등과 같은 매체를 중심으로 발표된 가사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신문이나 기관지 등에서 가사가 발표되었지만 개화가사가 많이 실려 있고 뚜렷한 특징을 보이는 매체는 독립신문과 대한매일신보라고 할 수 있으며 사실상 이들 매체를 중심으로 하여 개화가사가 창작, 발표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독립신문에는 대략 29편 내외의 가사가, 대한매일신보에는 700여 편의 가사가 실려 있다.
물론 이러한 개념 정의를 통해서 개화가사의 범주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개화가사의 경우 근대 이전의 가사작품에 비해 형식적으로도 변화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다른 주변 갈래들과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어 연구자들에 따라 구체적인 작품의 수는 각기 다르게 설정하고 있다. 특히 이렇게 변화된 형태를 ‘신가사’로 명명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장성진, 「개화기 전통시가의 민요 수용 양상」, 『士林語文硏究』11, 창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사림어문학회, 1998, pp.37-38 참조.
결국 개화가사의 범주에 대한 명확한 경계를 설정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당시의 작품이 적어도 가사의 범주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형태적 특성은 나타나야 한다고 할 수 있으며 기저 2음보격을 중심으로 한 4음보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작품이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개화가사 역시 이러한 특징이 기본적으로 유지되는 작품이어야 한다는 것으로 그 범주를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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