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연구 헨릭 입센의 유령 GHOSTS

 1  희곡연구 헨릭 입센의 유령 GHOSTS-1
 2  희곡연구 헨릭 입센의 유령 GHOSTS-2
 3  희곡연구 헨릭 입센의 유령 GHOSTS-3
 4  희곡연구 헨릭 입센의 유령 GHOSTS-4
 5  희곡연구 헨릭 입센의 유령 GHOSTS-5
 6  희곡연구 헨릭 입센의 유령 GHOSTS-6
 7  희곡연구 헨릭 입센의 유령 GHOSTS-7
 8  희곡연구 헨릭 입센의 유령 GHOSTS-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희곡연구 헨릭 입센의 유령 GHOST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헨릭 입센의
유 령(GHOSTS)
《외재적 접근》
1. 작가소개
헨릭 입센 (Henrik Ibsen. 1828~1906)
19세기 유럽사회의 허위의식에 정면으로 맞선 사실주의 희곡의 대가 헨릭 입센은 1828년 3월 20일 노르웨이 남쪽 항구도시 시엔에서 태어났다. 8세 때 부유한 선주였던 아버지가 파산하자 정규교육을 받지 못하는 등 이후 30여년 동안 불우한 생활을 하게 된다. 어린 시절 그림에 재능을 보여 화가가 되려고 했지만 경제사정으로 꿈을 접어야 했고, 의과대학 입학시험에 실패해 작가의 길로 접어들었지만 계속되는 생활고로 알콜중독에 빠지고 자살을 기도하기도 했다. 30세에 수잔나 토레센과 결혼, 이지적이고 현명한 그녀는 입센의 작품세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입센 최초의 현대극 (1862)의 여주인공은 바로 아내가 모델인 작품. 결혼 생활은 입센에게 정신적으로 안정을 가져왔지만 물질적으로는 여전히 빈곤 속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여러 차례 신청한 예술가 연금마저 거부 당하자 고국을 떠나 30년 가까운 유랑생활을 하게 된다. 로마에 정착한 지 2년만에 새로운 영감을 충전한 그는 낭만시대의 최고의 걸작인 (1866)를 발표, 이래 대서사극이라는 호평을 받았고, 이 사실이 고국에 전해지자 “이 나라에 세계적인 시인이 태어났다”는 경탄과 동시에 노르웨이 국회가 연금을 지불하기로 결의하여 드디어 생활이 안정되었다. 연이어 발표한 운문극 (1867)는 오늘날 노르웨이 문학뿐 아니라 세계문학의 고전으로 평가받지만 당시에는 비굴하고 나약한 노르웨이 국민에 대한 풍자로 인해 세인의 물의를 일으켰다. 그 후로도 입센의 작품은 발표될 때마다 강렬한 충격과 찬반양론의 논쟁의 대상이 되곤 했다. 10년의 세월에 걸쳐 완성한 역사극 (1873)은 입센의 명성을 확고하게 해주었으며 오랜 고투 속에 그의 사상적 자세도 확립되고 예술가로서도 원숙한 경지에 도달했다. 이 작품을 기점으로 입센은 사회의 허위와 인습을 파헤치는 사실주의적인 사회극을 쓰기 시작, (1877), (1879), (1881), (1882)같은 작품들을 연이어 발표한다. 이후 입센의 예술적 감성은 사회문제보다 인간의 내면문제에 더 초점을 맞추게 되고, (1884)를 시작으로 (1886), (1888), (1890)를 완성한 이듬해인 63세에 노르웨이 국민들의 환호 속에 조국으로 귀환한다. 스스로 에필로그라고 이름 붙인 최후의 작품 는 예술을 위해서 인생을 희생한 데 대한 통한이 담긴 작품이다. 1906년 5월23일, 동맥경화증으로 7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시인의 구원의 안식처인 그의 묘소에는 ‘타협에 앞서 진실의 철저함을, 욕구에 앞서 노력의 의무를’ 가르치던 그의 생애를 상징하듯 오벨리스크가 하늘을 향해 솟아있다.
2. 시대적 배경 : 세기의 전환기
19세기 후반에 일어난 가장 중요한 사회 박전으로 아마도 노동 계급의 부상을 들수 있을 것이다. 산업화는 도시화를 초래하였으며 19세기 전반을 통해 노동 계급은 그 수와 세력에 있어 크게 성장했다. 정치가들과 사회 과학자들 그리고, 예술가들이 노동 계급의 이해관계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투표권을 부여 하려는 전 유럽적 추세는 노동 계급의 정치적 세력이 확장되었음을 가리켜 주는 지표중의 하나였다. 여성의 투표권을 인정하려는 참정권 확장 운동의 확신은 이러한 정치적 변혁과 결부되어 있었다. 노동자들 또한 노동조합의 결성을 통해 정치적 경제적 세력을 획득했다. 일례로, 초기의 미국 극장 조합 중 일부는 이 시기에 창설된 것이다.
19세기 전반기의 사조들, 그러니까 민족주의, 제국주의, 도시화 같은 것들은 계속해서 유럽과 미국사회를 변형시켰다. 1875년부터 제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1914년 사이에 일어난 서구 사회의 이러한 급변은 연극 예술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한 가지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산업화의 결과로 몇몇 사업을 통제하는 거대한 독점기업이 탄생하게 되었는데 극장 영역에서도 같은 현상이 발견된다. 일례로, 1896년 미국 극장은 여섯 몇의 제작자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그들은 단결하여 극장 신디케이트를 결성하였는데 그것은 전국에 산재해 있는 가장 훌륭한 극장들을 장악하였으며 가장 조복할 만한 순회공연물을 제작하였다.
좀도 넒은 의미로 말해서 1975년부터 1915까지의 연극에서 우리는 20세기 전체를 통해 첨예하게 대립하게 될 예술적 충동의 탄생을 관찰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사실주의적 예술가들이 일상생활의 환각을 무대 위에 창조하려고 시도했다.
3. 사실주의 극
사실주의는 현대 연극의 시작을 예고해 주었다. 사실주의자들은 관객들로 하여금 무대 위의 행위가 일상생활을 재현한 것임을 믿게 하려고 노력했다. 실제 보다 더 큰 스케일의 인물들이 등장하고 운문으로 쓰이고 마녀니 유령이니 하는 초자연적인 존재들이 출몰하는 19세기와는 달리 사실주의 극은 삶을 거울처럼 비춰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