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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30년대 모더니즘 시에 대해서 모더니즘 문학 모더니즘 시의 경향 모더니즘 _¡ 모더니즘 시 종류 주지주의 이미지즘 초현실주의 모더니즘 김기림 모더니즘 시 한계 모더니즘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30년대 모더니즘 시에 대해서..
1. 서론 - 모더니즘 문학
본래 모더니즘 이란 서구 사회에서 발생한 단어로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믿음사,2002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본건성에 반항하고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며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한편 예술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이러한 영 미 모더니즘 이론의 영향에 의해서 촉발된 우리나라의 모더니즘은 1920년대 중반부터 일본을 거쳐 등장하기 시작했고 주로 시와 소설 분야에서 나타났으며, 흔히 30년대 모더니즘과 50년대 모더니즘으로 나뉘어 진다.
그 중에서 내가 살펴본 1930년대 모더니즘은 일제의 식민치하라는 특수한 상황 아래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다른 시기와 달리 1930년대는 일제의 압박과 착취, 역사의식의 박탈, 미래에 대한 희망과 기대의 좌절 등 한국인에게는 소외의식과 불안감만을 안겨주는 시기였다. 또 이 시기는 이른바 식민지 공업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시기로 일본에 의해 조선에는 중화학 공업과 군수 공업이 발달하게 되고 일부 지역의 급속한 도시화가 이루어진 시기였다. 1930년대 모더니즘 시에서 흔히 등장하는 도시적이고 기계 문명적인 성격과 현실에 대한 암울한 인식은 이러한 배경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한편 1930년대 모더니즘 등장의 또 다른 배경으로는 1920년대의 리얼리즘 및 자연주의 문학을 극복하고 새로운 문학적 지표를 지향하려는 움직임과 함께 1930년 의 결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는 순수문학을 표방하는 문단의 중견 작가 아홉 명으로 구성된 문학 동인회인데 김기림, 정지용, 이상과 같은 인물들로 대표되는 단체로 경향문학과 계급문학으로 대표되는 를 배격하고 순수문학을 지향하는 단체였다. 따라서 문학에서의 자율성과 미학을 강조하였고, 그 중심인물들이 다분히 모더니즘의 성향을 띄고 있었던 의 활동은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과정을 겪은 우리나라의 모더니즘의 시의 경향과 이시대의 시인과 작품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 당시의 시대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시에 대해서도 살표 볼 것이다.
2. 본론
1) 우리나라 모더니즘 시의 경향과 두 갈래
1930년대 모더니즘 계열 시에 나타나는 경향은 상당한 다양성을 지니고 있어 한가지로 그 특징을 규정짓기가 어렵다. 그러나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몇몇 작가들을 (김기림, 김광균, 이상 등)중심으로 살펴보았을 때 몇 가지 경향으로 정리할 수가 있다. 첫째는 도시와 문명에 대한 감각적 향수와 피상적인 문명 비판, 두 번째는 이국취향과 현실도피적 경향, 세 번째는 인간소외 네 번째는 언어와 기법에 대한 과동한 관심 등이다. 이런 경향들 대부분은 식민지 현실에 대한 절망감에서 비롯되었고, 현실을 배제하고 고립된 주관성을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춤으로 나타난 경향들이었다. 1930년대의 한국시단에 뿌리를 내린 모더니즘 운동은 크게 두 개의 갈래로 나뉘게 되는 데 첫 번째는 영미계 쪽에 원천을 둔 이미지즘계의 온건한 모더니즘인데 여기에 대표하는 시인은 김기림을 대표해 정지용, 김광균, 오장환 등이 있고 두 번째는 초현실주의 계의 격렬한 모더니즘이라 볼 수 있는데 여기에 대표하는 시인은 이상과 동인들을 꼽을 수 있다.
2) 모더니즘 시의 종류
위에서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시들의 갈래에서 모더니즘 시의 종류를 세 가지로 구분 지을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