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분석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3 중세 유럽의 변화

 1  교과서 분석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3 중세 유럽의 변화-1
 2  교과서 분석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3 중세 유럽의 변화-2
 3  교과서 분석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3 중세 유럽의 변화-3
 4  교과서 분석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3 중세 유럽의 변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과서 분석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3 중세 유럽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과서 분석(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Ⅰ-3.중세 유럽의 변화)
1.분석 대상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에서 나온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의 Ⅰ단원의 소단원 3.중세 유럽의 변화(34~39쪽)에 대해 수업을 계획하면서 교과서 내용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았다. 분석한 내용은 교과서 내용 구성, 서술 방식, 그리고 삽화 등의 참고 자료에 관한 것이다.
2.분석 내용
(1)교과서 내용 구성 및 서술 방식상의 문제
소단원은 3-1.십자군 전쟁, 3-2.도시의 성장과 장원의 해체, 3-3.중앙 집권 국가의 출현으로 나뉜다.
3-1.십자군 전쟁
유럽 인들의 강렬한 신앙심, 십자군 전쟁으로 분출하다
1번째 소단원이 시작되면서 도입부에는 11세기 들어 안정을 유지하던 유럽 사회에서의 농업상의 변화 및 도시와 시장의 탄생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하고 있다. 이어 가장 먼저 제시되는 십자군 전쟁에 대해서는 이슬람 세력인 셀주크 튀르크의 침략으로 위기에 처한 비잔티움을 구하기 위해 교황 우르바누스 2세가 십자군 전쟁을 선포하게 되는 과정이 나타나 있다. 이슬람 세력인 셀주크 튀르크가 예루살렘을 정복하고 비잔티움 제국을 위협하였다. 비잔티움 황제는 로마 교황에게 도움을 요청하였으며, 교황 우르바누스 2세는 이를 동서로 분리된 교회를 통합하는 기회로 삼고자 했다. 이에 교황은 성지 예루살렘을 탈환하기 위한 전쟁을 선포하였다. (34쪽)
7차례에 걸쳐 비교적 긴 시간 진행된 십자군 원정 과정을 상세히 서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수업을 계획할 시에는 십자군 원정 경로를 보여주는 지도나, 십자군 전쟁을 다루고 있는 영화, 또는 그림 자료를 통해 전쟁의 성격을 보다 명확히 할 필요를 느꼈다. 따라서 수업 지도안에서는 전쟁에 참여한 상이한 계급 간의 참여 목적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기로 하였다.
또한 십자군 전쟁의 주체를 교황을 중심으로 하는 기독교 및 서유럽 세력으로 제시하는 서술 방식이 눈에 띄었다. 소단원의 소제목 ‘유럽 인들의 강렬한 신앙심, 십자군 전쟁으로 분출하다’에서 보이듯이 십자군 전쟁은 기독교 세력, 유럽 세력이 순수한 종교적 목적으로만 일으킨 전쟁이 아니라는 점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즉 종교적인 동인 이외에도 전쟁의 배경이 존재한다는 점을 부각시키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그리고 십자군 전쟁을 일으킨 또 하나의 세력인 이슬람 국가의 전후의 변화 및 이슬람교의 입지 변화, 가령 교황권이 십자군 전쟁 후 상대적으로 쇠퇴할 수밖에 없었던 것과 같은 변화가 이슬람 세력에게도 일어났는지 여부에 대해서 서술되어 있지 않았다. 중학교 2학년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역사적 사실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피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사건에 대한 평가 및 균형 잡힌 역사적 시각을 길러줄 수 있는 역사적 사건의 서술이라고 보기 힘들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