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역사교육

 1  미국의 역사교육-1
 2  미국의 역사교육-2
 3  미국의 역사교육-3
 4  미국의 역사교육-4
 5  미국의 역사교육-5
 6  미국의 역사교육-6
 7  미국의 역사교육-7
 8  미국의 역사교육-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의 역사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국의 역사교육
Ⅰ. 들어가는 말
Ⅱ. 미국 사회과와 역사교육의 역사
Ⅲ. 역사과 국가표준의 내용
1. 역사교육의 중요성
2. 역사교육의 목표
3. 표준서 작성의 기준
4. 역사적 이해
5. 역사적 사고
Ⅳ. 미국 역사교육의 쟁점
Ⅴ.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
우리 나라 현행 역사교육의 틀은 해방 후 미군정청이 발표한 교수요목에서 사회과의 도입으로부터 시작되었고, 그것은 미국의 사회과를 모델로 한 것이었다. 이후 우리나라의 역사교육은 사회과 내에서 혹은 사회과와 관련되어 논의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상이한 역사적 전통과 교육적 풍토에도 불구하고 사회과의 원형을 탄생시킨 미국의 역사교육의 역사와 역사교육과정은 검토할 가치가 있다.
Ⅱ. 미국 사회과와 역사교육의 역사
미국 사회과와 역사교육의 역사는 크게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단계는「사회과」가 교과로 성립하기 이전인 20세기 초까지 시기이다. 이 시기 역사는 사회과 교육에서 가장 중시되었으며, 특히 공교육 체제가 확립된 19세기 후반부터는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 역사교육은 다양한 출신지를 가진 이민이나 여러 계층의 사람들에게 같은 미국인이라는 시민의식을 길러주는 수단이었다. 이는 기존의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역사교육의 내용은 주로 과거의 문화 유산이나 전통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데 중점이 두어졌다.
두 번째 단계는 1916년「사회과」가 교과로 성립한 이후부터 1950년대 말 신사회과가 등장하기 이전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사회과 교육은 주로 진보주의 교육 사조의 영향을 받았다. 사회적 효율성이 특히 강조되었으며, 사회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것이 사회과 교육의 주안점이었다. 역사는 학교 교육에서 여전히 주요 과목이었으나 사회과에서 이전과 같은 독점적 지위는 상실하였다. 사회과 교육에서 역사학자들이 멀어지고 역사가 다른 사회과 과목과 통합되어 가르쳐지는 경향이 늘어나면서 역사학자들을 중심으로 1940년대 들어 역사교육의 약화를 우려하고 기존의 사회과 교육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높아져 갔으며, 1950년대에는 비판이 더욱 강화되었다. 한편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역사교육은 점차 미국사 중심으로 바뀌어 갔으며, 세계사 교육은 약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현상은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국가 간의 경쟁이 치열해져 갔던 국제 사회의 배경이 커다란 원인이었다.
세 번째는 1950년대 말 신교육과정 운동과 더불어 나타난 신사회과 출현 이후의 시기이다. 사회과 교육에서 탐구학습 및 사회과학의 개념이나 방법이 강조되었다. 신사회과 초기 역사교육의 위상은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 현실 사회의 여러 문제들이 사회과의 주요 주제로 등장하면서 사회과에서 역사의 위치는 흔들렸다. 역사교육의 위기에 대한 우려도 점차 높아졌다. 그러나 이것이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되고 있다. 한편 역사의 지위를 다시 확립하기 위한 논의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사회과로부터 역사가 독립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타났다.
네 번째 단계는 국가교육향상위원회(National Commission on Excellence in Education)가 1983년 제출한「위기에 처한 미국 : 교육개혁의 필요성(A Nation at Rish : The Imperative for Educational Reform)」보고서의 여파로 교육수준의 향상을 위한 교육개혁이 추진된 1980년대 이후이다. 1980년대 후반 들어 역사교육의 강화 주장이 활발하였으며, 미국의 각 주는 역사를 중심으로 한 사회과 내용 틀인 ‘역사-사회과학 틀’을 만들었다. 이 때 만들어진 ‘역사-사회과학 틀’은 별다른 변화 없이 2000년대까지 사용되었다. 한편 “목표 2000"과 국가표준서의 제정은 미국 교육개혁의 방향을 잘 보여준다. 역사과의 경우도 1994년 와 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보수진영은 의 내용이 좌파적 시각을 담고 있다고 비판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제정하는 것을 반대하였다. 는 1996년 개정판을 냈으나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김한종,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구
Ⅲ. 역사과 국가표준의 내용
「역사과 국가표준」은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도달해야 할 국가 수준의 역사교육 목표와 배워야 할 내용에 대해 제안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역사교육의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검토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