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공예운동 Art Craft Movement 이란

 1  예술공예운동 Art Craft Movement 이란-1
 2  예술공예운동 Art Craft Movement 이란-2
 3  예술공예운동 Art Craft Movement 이란-3
 4  예술공예운동 Art Craft Movement 이란-4
 5  예술공예운동 Art Craft Movement 이란-5
 6  예술공예운동 Art Craft Movement 이란-6
 7  예술공예운동 Art Craft Movement 이란-7
 8  예술공예운동 Art Craft Movement 이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공예운동 Art Craft Movement 이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술공예운동(Art & Craft Movement)이란......
미술공예운동이라고도 하며 산업혁명에 반대하여 수공예의 부활을 주장한 영국에서 발생한 운동이다. 예술공예운동은 산업혁명의 결과로 나타난 제품의 질과 디자인 저하에 대하여 기계의 부정을 들고 일어섰으며 이런 산업혁명에 따른 여러 문제를 수공예를 통하여 해결될 수 있다고 보았다. 디자인 분야는 벽지, 가구, 유리, 금속공예 등을 주로 하였다.
예술공예운동은 새로운 기계화 시대에 대한 반감 때문에 나타났으며 모리스와 맥머도 같은 이의 입장에서 보면, 진정한 예술은 아름다우면서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존 러스킨의 철학을 이행하고자 했던 낭만적인 노력이었다. 그들은 산업화에 의해 피폐되어 가는 예술가와 장인들의 세계를 보았으며, 또 지난 세기, 특히 중세와 관련된 단순성, 아름다움, 장인정신 같은 몇 가지 기준으로 되돌아가려고 애썼다. 예술공예운동의 이념은 전 유럽에 급속히 번져 나갔으며 프랑스, 독일, 벨기에, 오스트리아의 예술가들과 문인들의 유사한 이론들에 의하여 지지를 받았다. 그 운동에 내포되었던 것은 역동적인 선 운동의 미학에 기반을 둔 예술의 종합이라는 개념이었다.
실내장식에서부터 스테인드 글래스, 금속세공, 벽지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새로운 공예양식 확립하였으며, 공적으로 조형예술의 통일로 20세기 공예운동의 선구자다. 단점은 수공예를 지나치게 중시하여 영국 디자인 발전을 늦추게 되었다. 예술공예운동은 더 나아가 아르누보의 원동력이 되었다.
산업사회에서 미술 공예 운동은 예술가들뿐만 아니라 사회사상가, 건축가, 디자이너, 공예가 등이 참여하여 시작되었다. 미술 공예 운동가들은 19세기 후반 산업사회의 삭막함에 반기를 들고 미술 공예 건축 등을 통해 사회를 정신적으로 보다 조화롭게 만들고자 하였다. 따라서 예술 공예 운동에서 나타난 가장 두드러진 작품의 특징도 보다 자연적인 것을 모티브로 삼았는데, 형태와 모양은 단순하고 식물의 줄기에서 보이는 선적이거나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다. 예를 들면 식물, 새, 동물의 형태를 패턴화 하였다.
그들이 주장한 주요한 슬로건은 세 가지로 예술가들의 창작성(Individualism), 기계가 아닌 손으로 물건을 생산하는 것, 디자인 재료로 사용되었던 기존의 것을 재평가하자는 것 이였다. 즉 물건을 생산하는 데에 있어 인간의 유기적인 공동체성이 기계의 대량생산으로 인해 파괴되었다고 생각하고, 산업 사회에 접어들어 피폐화된 공동체성을 회생시키기 위해서는 기계가 아닌 손으로 물건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당시 산업혁명 직후 생산된 물건들은 기계의 속이 훤히 보여서 미적인 측면을 상실하였고, 대량생산을 위해 다양한 디자인을 추구할 수 없었다.
따라서 예술 공예 운동의 목적은 산업화가 가져온 폐해를 극복하기 위하여 중세의 성당 건축과 마찬가지로 건축가, 디자이너, 공예가가 결합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되어지는 물건까지도 예술가의 손으로 만들어 보다 공동체적이며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것에 있었다. 사실 이러한 이념은 산업 자본주의에 반대하는 사회주의적인 사고에 기반 한 것이다.
예술공예운동은 예술활동에서의 중요한 부분과 19세기후반의 사회주의적 사고를 지배하였으며 유럽과 미국전역에 걸쳐서 장식 미술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출발점이 되기도 하였다. 형태와 모양은 단순하고 평범하며 선적이거나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다. 양식의 가장 순수한 형태라는 측면에서 볼 때 장식은 제작과정에서 주어진 것이다.
영국에서 진행된 예술공예운동의 새 바람은 아르누보 정신을 앞서고 있었다. 영국에서는 이 운동을 모던스타일(근대양식)이라 했다. 런던에서 진행된 미술공예 운동과는 별도로 글래스고의 C.R.매킨토시를 들 수 있다. 그의 참신한 감각은 아르누보의 곡면 지향성과 달리 단순형태를 지향하는 빈의 분리파운동과 결부된다. 이처럼 아르누보라는 장식양식은 광범위한 국제성에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미국의 건축가 L.H.설리번의 풍부한 장식, 에스파니아의 A.가우디의 작품도 이에 포함된다. 아르누보는 새 시대에 어울리는 장식양식을 지향한 것이었으나 각 나라 여러 사람들에게 고딕바로크로코코 등 이전의 장식감정이 재해석되는 국면도 많았다. 아르누보 장식은 표면장식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깊은 신비나 상징주의와 복합된 부분이 많았고 아르누보에 매료되는 것은 이러한 양식에서였다. 20세기에 들어서 이것이 빠르게 퇴조한 이유도 기계시대의 기능주의에 부합되지 않는 이러한 양식 때문이었다. 20세기의 건축과 디자인은 한때 장식을 죄악으로까지 여겨 다른 진로를 취하기도 했다.
예술공예운동의 발단과 시대적 배경
영국에서 19세기에 일어났으며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가구 등의 일용품과 건축시장에 범람하기 시작한 값이 싸고 저속하며 조잡한 기계생산 공예품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시작이 되었다. 따라서 이 운동은 기계를 부정하고 중세시대의 수공예 생산방식으로 복귀하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기계의 추악하고 퇴폐적인 측면을 비판하였으며 반 기계 라고 하는 시대착오적이고 퇴행적 인 측면을 옹호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