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 박인로 윤선도의 시가와 후대적 수용 정철 생애 정철 문학세계 송강 정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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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철 박인로 윤선도의 시가와 후대적 수용 정철 생애 정철 문학세계 송강 정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철, 박인로, 윤선도의 시가와 후대적 수용」
Ⅰ. 서론·························································
1쪽
Ⅱ. 본론·························································
1쪽
1. 三人의 생애와 문학세계·····································
1쪽
1) 송강 정철···················································
1쪽
2) 노계 박인로·················································
3쪽
3) 고산 윤선도·················································
4쪽
2. 시조(短歌)의 비교···········································
5쪽
1) 송강의 시조················································
5쪽
2) 노계의 시조················································
8쪽
3) 고산의 시조················································
9쪽
4) 송강·노계·고산의 시조 비교·································
11쪽
3. 가사(長歌)의 비교···········································
11쪽
1) 송강의 가사················································
11쪽
2) 노계의 가사················································
13쪽
3) 송강·노계의 가사 비교······································
16쪽
4. 시가의 후대적 수용··········································
16쪽
1) 후대적 수용················································
16쪽
2) 현대적 변용················································
16쪽
Ⅲ. 결론·························································
19쪽
□ 참고문헌·····················································
19쪽

Ⅰ. 서론
『시경』의 순전에서는 “시(時)는 뜻을 말로 나타내고, 가(歌)는 그 말을 노래한다”고 해서, 시가를 논할 때 이 말을 인용하곤 한다. 뜻(志)을 풀이하여 “內心而未行” 또는 “在心而未見”이라 하여, 아직 행하거나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마음속에 쌓여 있는 생각이나 느낌을 말로 나타내는 것이 시요, 그 말을 소리 내어 읊는 것이 노래라고 생각했다.
송강 정철과 노계 박인로 그리고 고산 윤선도, 이 세 사람은 우리 시가문학사에서 대가(大家)로 평가되고 있다. 흔히들 가사(長歌)의 으뜸은 송강이요, 시조(短歌)의 으뜸은 고산이요, 다작의 시인은 노계라고 한다. 이들은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후반에 이르도록 우리의 시가를 생산하고 향유했다.
이 기간에 왜(倭)와 호(胡)의 침략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란 미증유의 환란을 겪었다. 국내에서도 정치적으로 비방과 축출, 심지어는 목숨을 빼앗는 각축이 예사로 행해졌다. 이러한 일이 자행되는 세상은 환해요, 거기에는 홍진이 휘날렸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의식이 깨어있는 자에게 생각과 느낌이 없을 수 없다.
이 글에서는 조선 시가문학을 대표하는 이들 삼인의 시가문학을 시조(短歌), 가사(長歌)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송강·노계·고산의 문학세계에 대해서 알아본 후 시가의 후대적수용에 대하여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논의의 순서는 작가의 연대순으로 송강·노계·고산의 순서로 하며 가사는 작품이 전하지 않는 고산을 제외한 송강과 노계의 가사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三人의 생애와 문학세계
1) 송강 정철
1536년(중종 31)∼1593년(선조 26). 조선 중기의 문인·정치가. 본관은 연일(延日). 자는 계함(季涵), 호는 송강(松江). 서울 장의동(藏義洞 : 지금의 종로구 청운동) 출생. 아버지는 돈녕부판관 유침(惟沈)이다. 어려서 인종의 숙의(淑儀)인 누이와 계림군유(桂林君瑠)의 부인이 된 막내 누이로 인연하여 궁중에 출입, 같은 나이의 경원대군(慶源大君 : 명종)과 친숙해졌다.
10세 되던 해인 1545년(인종 1·명종 즉위)의 을사사화에 계림군이 관련되자 그 일족으로서 화를 입어 아버지는 함경도 정평(定平)으로, 맏형 자(滋)는 광양(光壤)으로 유배당하였다. 곧이어 아버지만 유배가 풀렸다. 12세 되던 1547년(명종 2) 양재역 벽서사건이 터지면서 다시 을사사화의 여파로 아버지는 경상도 영일(迎日)로 유배되었고, 맏형은 이 때 장류(杖流) 도중에 32살의 나이로 요절하였다. 이 시기 정철은 아버지를 따라 유배지 생활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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