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정치철학 세종 정치의 기초 성숙되어 가는 세종 세종의 학문 탐구 태종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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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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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과학 고전읽기
세종의 정치철학
목차
I. 서론
II. 세종 정치의 기초
1. 성숙되어 가는 세종
2. 세종의 학문 탐구
3. 태종의 역할
III. 세종 정치철학의 본질
1. 자연관과 인간관
2. 사회관과 국가관
IV. 세종 정치철학의 성격
1. 인도주의
2. 실용주의
3. 융화주의
V. 결론
I. 서론
조선왕조 전 역사에 있어서 세종은 단순한 한 명의 국왕이 아니었다. 정조를 비롯해 거의 모든 국왕과 신하들이 세종을 일종의 ‘준거가 되는 군주’로 간주하였고, 정암 조광조를 비롯해 율곡 이이, 다산 정약용과 같은 신하들 역시 세종과 같은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곤 했다. 세종이야말로 한국 정치의 최고봉이자 분수령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조선은 왕조 국가이었기 때문에 선왕으로부터 물려받은 왕가의 번영과 영속을 위한 정치적 과제의식은 부단히 작용하였다. 그러나 그로 말미암아 백성들이 곤경에 처할 수는 없다는 공생의식 또한 중시되고 있었다. 따라서 세종은 왕조의 신성함을 심화시키면서도 백성들로 하여금 삶의 즐거움을 영위하게 하는 것을 정치의 최대 과제로 여겼다. 그리하여 그는 항상 백성들의 어려움을 스스로 찾아 살피면서 그 해결책을 수립하는 데에 전력을 다했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관료들의 입장보다는 백성들의 처지를 중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세종은 현실의 상태에 그저 안주하려는 안일한 입장에서 벗어나 현실 사회에는 어떠한 문제가 있으며 그것은 어떻게 개선해 나아갈 것인가 하는 발전적 사명의식으로 ‘보다 이상의 경지’ 에 이르러 가고자 매진하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명의식을 실행하기 위하여 세종은 무엇을 실천하였을까? 이는 바로 그의 남다른 학구열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세종은 어릴 때부터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 태도를 보이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즉위와 동시에는 경연의 기루를 대대적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었으며 그의 학력은 당시의 모든 학자들을 통합할 정도의 수준에 이르럿다고 한다.
그러나 그와 같은 학문 탐구만으로써는 제반 정치문제가 원만히 해결될리 만무했다. 즉 군주로서의 현실인식과 대응논리를 설정하는 사고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요구되었다. 세종은 이를 위해 정치문화 발전을 위한 철학적 지혜의 폭을 부단히 확장해가고 있었고 이는 각종의 정책 수립과 정치토론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실천해 나갔다. 앞으로 볼 본론에서는 이를 통해 세종이 어떠한 정치 철학을 정립하였고 어떻게 적용하였는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II. 세종정치의 기초
1. 성숙되어 가는 세종
태종은 재위 7년 민무구 형제를 어린 세자를 끼고 정권을 잡으려 했다는 혐의로 반역음모로 몰아 처형하였다. 또한 태종 15년에는 민무휼이 한 송사와 관련해 충녕대군에게 부탁했다가 그것이 빌미가 돼 귀양을 가고 결국 1년 후 사형을 당하게 된다. 어린 나이로서 외삼촌들의 멸족에 가까운 잇단 죽음을 지켜봐야 했던 이도의 심정은 끔찍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오히려 눈앞에서 일어나는 일을 묵묵히 목도하면서 인간의 고통과 상처를 이해하는 단계로 자신을 승화시켜나갔다. 즉 비극은 인간을 좌절케 하지만 급성장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세종은 이후 불행을 보복과 보상으로 풀려하지 않고 오히려 인간의 허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성숙한 인간관을 갖게 된다.
2. 세종의 학문 탐구
세종은 그의 나이 12세가 되는 해인 태종 8년에 충녕군으로 책봉되어지고, 22세 때에는 양녕의 방탕으로 태종이 세자를 교체할 것을 결단함에 따라 학문에 대한 열성이 높고 품행이 단정하고 총명한 충녕이 세자에 자리에 오른다. 우선 그의 학습활동을 살펴보기로 하자. 실록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