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훈민가

 1  인문어학 훈민가-1
 2  인문어학 훈민가-2
 3  인문어학 훈민가-3
 4  인문어학 훈민가-4
 5  인문어학 훈민가-5
 6  인문어학 훈민가-6
 7  인문어학 훈민가-7
 8  인문어학 훈민가-8
 9  인문어학 훈민가-9
 10  인문어학 훈민가-10
 11  인문어학 훈민가-11
 12  인문어학 훈민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훈민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시조’에 대한 전반적 특성
2. 의 보편적 의미
(1). 훈민가 본문 및 현대어 풀이
(2). 작품개관
(3). 작품 감상
3. 에 대한 나의 감상 (선택이유)
4. 의 현대적 변용
5. 의 창조적 변형 (다시쓰기)
Ⅲ. 결론
Ⅰ. 서론
정철의 작품을 알아보던 중, 우리가 익숙하게 접해왔던 그의 대표적인 작품 속에 유교의식에 대한 강한 이념이 드러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유교이념 중에서도 특히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의식은 ‘임금에 대한 충정’이다. 정철의 어떠한 작품에서도 느낄 수 있는 유교적 이념이라 할 수 있다. 신하가 임금을 섬기고 충정을 다하는 것은 유교적으로 올바른 일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작가 정철이 작품 속에서 표면적으로 강하게 드러내는 ‘임금에 대한 사랑과 충정’은 그 정도가 다소 지나치게 느껴졌다. 임금에 대한 곧은 충성심을 노래하는 것 같긴 하나,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성찰의 메시지만이 아니라 임금을 의식하고 창작한 작품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의문을 같고 정철의 작품에 대해 알아보던 중 를 접하게 되었다. 는 정철의 작품에 일반적으로 드러나 있는 임금에 대한 곧은 지조와 충정심 보다는 백성교화와 계몽의 메시지가 설득형의 어조로 표현되고 있었다. 이 작품에서도 물론 임금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가긴 했으나, 정철의 여느 작품과 비교해 보았을 때, 그 비중이 적으며 오히려 부모에 대한 효, 노인공경, 벗과의 의리 등을 중시하는 유교적 덕목을 피력하고 있었다.
이러한 점 때문인지, 를 반복해서 읽을수록, 그가 이러한 교훈가사를 썼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게 느껴졌고, 창작배경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뿐만 아니라, 그가 말하는 노인공경과 노인에 대한 배려는 나에게 유난히 의미 있게 다가왔다. 그렇다면, 무엇이 나를 라는 작품에 이끌리게 하였고, 구절 하나하나가 마음에 들어와 나를 각성의 거울 앞에 바로 보게 하는 것인지 의문이 들었다.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하여 의 보편적 의미와 내가 가진 서사와의 관련성들을 살펴보고, 그러한 의미관계를 바탕으로 창조적 변형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시조’에 대한 전반적 특성
1). 시조에 대한 개념과 명칭
시조라는 명칭은 ‘시절가조’ 즉, ‘당대의 유행가조’ 라는 개념의 말을 축약해서 시조라 칭하게 되었다. 따라서 엄밀하게 말하자면 시조는 문학 갈래의 명칭이라기보다는 음악곡조의 명칭으로 사용되었던 것이다. 처음으로 시조의 명칭이 쓰인 것은 조선 영조 때 시인 신광수)의 『석북집(石北集)』관서악부 15에서 ‘일반으로 시조의 장단을 배(排)한 것은 장안에서 이세춘’이라 한 것이 문헌상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시조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며 명칭이다. 그 후 부터는 시조라는 명칭이 종종 쓰였음을 볼 수 있다. 시조라는 명칭이 최초로 등장한 기록을 미루어보아 시조라는 명칭은 조선왕조 영조 때에 비롯된 것으로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특히 시조라는 명칭은 근대에 들어와서 서구문학의 영향을 입어 과거에 없었던 문학 장르 즉 창가,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나타났기 때문에 그것들과 우리의 전통적인 옛 시형을 구분하기 위하여 3장 45자 내외의 특정한 형태를 갖춘 이 시형을 음악상의 명칭인 ‘시조’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시조라는 명칭은 초장, 중장, 종장으로 이루어진 3장 형식의 짧은 노래라 하여 ‘단가’라고도 칭했다. 영조 이전에는 단가 외에도 신번, 영언, 장단가, 시절단가, 가요, 가곡, 시여 등의 명칭으로도 사용되었으나 역시 시조와 단가가 그 호칭의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2) 시조의 발생배경
시조는 일반적으로 고려후기에 등장하여 조선 초에 주된 시가 장르로 정착되었고, 우리 고전시가의 역사에서 가장 오랜 생명력을 지닌 갈래 가운데 하나이다. 시조의 발생 배경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있는데 가장 설득력 있는 견해는 ‘고려속요’ 즉 ‘속악가사’의 붕괴 과정에서 생성된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그에 대한 근거로는 의 제 2연과 제 5연을 들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