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

 1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1
 2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2
 3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3
 4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4
 5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5
 6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6
 7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7
 8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8
 9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9
 10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10
 11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및 평가 7차 영어과 교육개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7차 영어과 교육개정
목 차
Ⅰ. 서론
Ⅱ. 7차 영어과 교육개정의 중점.
Ⅲ. 7차 영어과 교육개정에 근거한 7차 교과서 분석.
Ⅳ. 교사 사례연구
Ⅴ. 결론
Ⅰ. 서론
우리나라는 국가중심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을 제시`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중고등 학교는 7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수준별`개인별 학습을 특징으로 하여 전반적으로 지금까지 교육과정보다 개편이 심하여, 이 교육과정 자체에 대한 비판도 다양하게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이 새로운 교육과정이 제대로 실현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진 이들도 없지 않다.[김동규(2001). "제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p3, 교육과학사]
이 보고서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사항을 중심으로 10단계 영어과(고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에 대해 다음의 세 가지 영역에서 분석하고, 비평해 보고자 한다.
우선 본격적인 어떤 대상에 대한 분석과 비평에 앞서 그 대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의 초석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그 결과는 사상누각에 불과한 것이므로 첫 번째로는 우리가 분석하고 비평하고자 하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고등 영어과 개정안 중점 9가지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고자 했다.
두 번째 영역 에서는 7차 교육과정 10단계 영어과 교과서 중 2종-㈜천재교육(이병민 외 4명), ㈜지학사(이맹성외 4명)을 선택하여, 이 두 가지 교과서의 내용과, 구성 등을 살펴보며 위에서 살펴본 9가지 제 7차 교육과정의 고등 영어과 개정안 중점사항이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어있는지 분석 한 뒤,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비평해 보았다.
여기까지의 거론된 내용은 7차 교육과정의 내용에 관한 문헌적인 연구라고 한다면 다음영역에서는 현장연구를 실시하였다. 앞에서 분석한 교과서를 실제로 채택하여 쓰고 있는 고등학교의 영어과 교사를 방문하여 앞선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질문을 만들어 사례연구를 실시 하였으며 앞선 영역과 마찬가지로 사례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비평도 추가 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문헌연구와 현장연구를 총 연구를 망라하여 7차 교육과정이 영어과 개정 중점사항의 구현내용과 현실적 상황을 바탕으로 연구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7차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알아보았다.
Ⅱ. 7차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1. 개인차를 고려한 학생 중심의 영어 교육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중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적용되며 각 단계 말에 평가를 받아서 일정 수준 이상의 학생만 다음 단계로 진급하도록 한다. 각 단계 내의 수준차는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한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중심의 영어 교육을 위해 학생이 자신의 수준에 맞게 공부할 수 있고 필요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2.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영어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