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와 도덕교육 - 중용의 원리와 습관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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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와 도덕교육
- ‘중용의 원리’와 ‘습관화’를 중심으로 -

Ⅰ. 들어가는 말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1. 덕이란 무엇인가?
2. 중용의 원리
3. 습관화의 강조
Ⅲ. 생활 속 사례
Ⅳ. 초등교육에의 적용
1. 교육 방향
2. 초등 교과서 지도 예시
3. 도덕 수업 외에서의 도덕 교육
Ⅴ. 맺음 말
Ⅵ. 참고 자료
Ⅰ. 들어가는 말
감정으로 대변되는 흄과 이성의 칸트 모두 매력적인 학자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감정과 이성만으로 도덕을 보기에는 어딘가 쉽게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이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감정과 이성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한 주장 때문인지 아리스토텔레스가 흄과 칸트 보다는 친숙한 느낌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가 강조되었던 고대시대에는 사회가 소규모 공동체로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에 덕윤리가 충분히 의미가 있었다. 하지만 사회 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사회 질서를 정립하기 위해서 덕 윤리 보다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의무와 구성원들이 마땅히 따라야 할 규칙을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서 규칙과 의무의 보편적 원리로는 해결할 수 없는 개별적 상황들이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상황특수성을 지니고 개별 문제 상황에서 현명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덕윤리가 강조되고 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수도 없이 많은 문제 상황에 부딪힌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람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방법을 택한다. 이 대처 방법으로 인해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기도 하고, 악화되기도 하며 때로는 예상치 않은 방향으로 흘러갈 때도 있다. 나는 특히 인간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많은 고민을 해오고 있다. 소심한 성격 탓에 남은 쉽게 잊어버릴 일로도 혼자 끙끙 앓고, 미래에 대한 지나친 걱정 때문에 현재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그르치는 경우도 많다. 이렇다 보니 문제 상황에서 제대로 대처를 못하고 혼자 침대에 누워 ‘이렇게 말할 걸... 그러면 쉽게 해결될 수 있었을 텐데, 친구의 마음도 상하지 않았을 텐데, 내 마음도 이렇게 괴롭지 않을 텐데...’라고 후회를 하며 보내는 시간이 많다. 비슷한 경험이 쌓이다 보니 ‘과연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것일까? 옳은 것일까?’ 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이런 나에게 아리스토텔레스는 매우 친근했다. 내가 처했던 문제 상황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원리’를 적용했다면 보다 현명하고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중용의 원리는 이제까지의 내 삶에 대한 반성을 하고 미래의 행동지침을 설정해 나가도록 해주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강조한 ‘습관화’는 초등도덕교육에서 무엇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를 가르쳐주었다. 중용의 원리는 올바른 행동을 습관화하는 과정을 통해 얻게 되며, 올바른 행동은 중용의 원리를 실현한 올바른 선택일 때 할 수 있다. ‘중용의 원리’와 ‘습관화’는 도덕의 행동적 측면에 해당되는데 아리스토텔레스가 덕에 이를 포함한 것이 도덕교육에서 시사하는 점이 크다고 보았다.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보다 깊게 살펴보고 도덕 교육과 연관지어보고자 한다.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1. 덕이란 무엇인가?
정신
이성적 요소
비이성적 요소
지적인 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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