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와 칸트의 윤리학 - 칸트 윤리학의 교육적 필요성

 1  칸트와 칸트의 윤리학 - 칸트 윤리학의 교육적 필요성-1
 2  칸트와 칸트의 윤리학 - 칸트 윤리학의 교육적 필요성-2
 3  칸트와 칸트의 윤리학 - 칸트 윤리학의 교육적 필요성-3
 4  칸트와 칸트의 윤리학 - 칸트 윤리학의 교육적 필요성-4
 5  칸트와 칸트의 윤리학 - 칸트 윤리학의 교육적 필요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칸트와 칸트의 윤리학 - 칸트 윤리학의 교육적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칸트와 칸트의 윤리학
-칸트 윤리학의 교육적 필요성-
*목차
1. 소개글
2. 칸트의 생애
3. 칸트의 윤리학
4. 칸트 윤리학의 현실적 적용
5. 칸트 윤리학의 교육적 필요성
1. 소개글
제가 이번에 얘기하고자 하는 인물은 칸트이며, 그의 윤리학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먼저 칸트에 대해 쓰고자 한 이유는, 그가 주장한 윤리학에 대한 공감 때문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너무나도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과거와 달리 너무나 사회는 커졌고, 방대합니다. 이런 사람들의 수만큼 다양한 생각, 논리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상대성이라는 이름하에 서로의 의견에 대해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거나 대립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상대적 논리 때문에 바르게 보는 사회에 대해 바르게 보는 눈 또한 흐려지지 않나 싶습니다. 상대적이라는 이름하에 절대적 가치마저 잊고 사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칸트의 절대적 윤리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공감하며 칸트에 대해, 그리고 칸트 윤리학의 교육적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2. 칸트의 생애
“1724년 프로이센의 상업도시 쾨니히스베르크(현재 러시아의 칼리닌그라드)에서 수공업자인 아버지 요한 게오르크 칸트와 어머니 안나 레기나 사이에서 태어났다. 에마누엘이란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으며, 히브리어를 공부한 후에 그는 자신의 이름을 이마누엘"로 바꾸었다. 그는 삶을 통틀어서 쾨니히스베르크로부터 100마일 보다 더 멀리 떨어진 곳으로 여행한 적이 결코 없다. 그의 아버지인 요한 게오르크 칸트는, 당시 프로이센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한 도시인 메멜로부터 이주한 독일인 마구(馬具) 제작자이었다. 그의 어머니인 느 레기나 도로시아 류터(1697-1737)는, 뉘른베르크에서 태어났다. 칸트의 할아버지는 스코틀랜드에서 동프로이센으로 이주한 사람이었으며, 그의 아버지는 여전히 가족의 성을 스코틀랜드식으로 적곤 했다. 어렸을 때 칸트는 돋보이지는 않았으나 성실한 학생이었다. 그는 경건주의를 따르는 가정에서 성장했다. 기독교의 경건주의는 종교적인 헌신과 겸손함 그리고 성경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 결과로 칸트가 받은 교육은, 수학과 과학보다는 라틴어와 종교 훈련을 우선시 하였고, 엄격하고 가혹하며 훈련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칸트의 부모는 청교도적 생활을 하였으며, 이는 유년시절의 칸트에게 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전해진다. 칸트는 1732년 어머니와 친분이 있던 신학자 슐츠가 지도하던 사학교 프리드릭스 김나지움에 입학하고 1740년에 졸업했다. 같은 해에 쾨니히스베르크의 대학에 입학하여 철학과 수학을 공부했는데, 특히 마르틴 크누첸에게 논리학과 수학을 지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에도 자연과학에 관심을 갖고 아이작 뉴턴의 물리학에 매료되었다.
후대의 전기 작가의 기록에 의하면, 칸트는 1746년 《활력의 진정한 측정에 관한 사상》(Gedanken von der wahren Schatzung der lebendigen Krafte)이라는 졸업논문과 함께 대학을 졸업했으나, 아버지가 사망함에 따라 학자금과 생계유지를 위해 수년에 걸쳐 지방 귀족가문의 가정교사 생활을 하면서 홀로 철학연구를 계속했다고 한다. 그러나 칸트는 곧 대학으로 돌아왔으며 1755년 6월 12일, 《일반자연사와 천체이론》(Allgemeine Naturgeschichte und Theorie des Himmels)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음과 동시에 《형이상학적 인식의 으뜸가는 명제의 새로운 해명》(Principorum primorum cognitionis metaphysicae nova dilucidatio)이라는 논문으로 대학에서 강의를 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이후 대학에서 일반논리학, 물리학, 자연법, 자연신학, 윤리학등 여러 분야의 주제로 강의했다. 1756년 크누첸이 사망하자 그의 후임으로 교수직을 얻으려 노력했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렇지만 1764년 프로이센의 교육부에서 제공한 문학 교수자리를 거절할 정도로 철학교수직을 갈망했다. 18세기까지도 수학과 물리학은 자연철학으로 간주되어 철학의 영역에 속했다. 1766년에는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왕립도서관의 사서로 취직하여 1772년까지 근무하기도 했다. 그사이 칸트는 원하던 대로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의 철학교수직을 얻게 되는데, 이때 발표한 교수취임논문(1770년)은 칸트 비판 철학의 시작을 알리는 저술로 평가되고 있다.
10여 년간의 철학적 침묵기를 거친 후 칸트는 1780년대에 일련의 중요한 저서, 즉 에세이 《계몽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변》(Beantwortung der Frage: Was ist Aufklarung?, 1784), 《윤리 형이상학의 정초》(Grundlegung zur Metaphysik der Sitten, 1785), 《자연과학의 형이상학적 기초》(Metaphysische Anfangsgrunde der Naturwissenschaft, 1786)를 잇달아 발표하면서 점점 명성이 올라갔다. 그리고 《순수이성비판》(초판:1781년, 재판:1787년), 《실천이성비판》(1788), 그리고 《판단력비판》(1790)에서 그의 비판철학의 정수를 선보였다. 눈부신 학문적 성취와 더불어 1786-8년에는 쾨니히스베르크대학의 총장에 선출되는 영예를 누렸다.
1796년까지 약 20여 년간에 걸쳐 칸트는 한 번도 쾨니히스베르크를 떠나지 않았으며, 알려진 것처럼 규칙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강의와 사유에 전념했다. 다만 1792년에 논문출판과 검열을 두고 학부 관리처와 작은 의견 충돌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문제의 논문은 《인간본성에 있어서의 근본악에 관하여》(Vom radikalen Bosen in der menschlichen Natur)란 제목으로서 당시의 계몽주의사상과 종교에 관한 칸트의 솔직한 견해가 대학 관리처로부터 경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평생 독신으로 살며 커피와 담배를 즐겼던 칸트는 1804년 2월 12일 새벽 4시, 80세를 향년으로 생을 마감한다. 그가 마지막으로 “그것으로 좋다”(Es ist gut.)라는 말을 남겼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