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

 1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1
 2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2
 3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3
 4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4
 5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5
 6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6
 7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7
 8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8
 9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9
 10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10
 11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11
 12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12
 13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13
 14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14
 15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15
 16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16
 17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17
 18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18
 19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19
 20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도교사
교과선임교사
연구부장
교 감
교 장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일 시
장 소
대 상
지도교사
(인)
지도교생
(인)
I. 단원명
1. 대단원 : I. 삶과 도덕
2. 중단원 : 4. 청소년기와 중학생 시절
3. 소단원 : (3) 자제하고 반성하는 삶(교과서 pp 129~136)
4. 제 재 : - 욕구와 욕망 추구
- 욕구와 충동의 조절
- 중독 예방
II. 단원 설정의 이유
1. 학습 심리상
Erikson(Erik H. Erikson)은 개인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의 기본이 그의 ‘정체감에 대한 추동(drive for identity)에 있다고 보았다. Erikson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평생 동안 사회와 접촉하면서 타인과 관계를 맺고, 자아를 인지하며, 스스로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 존재이다. 그러나 Erikson은 비록 정체감의 형성이 전 생애에 걸친 과정이라 할지라도, 정체감의 문제는 5단계,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미’의 시기인 청소년기에 가장 큰 위기를 맞게 된다고 생각했다. 청소년기는 많은 내적, 외적 변화에 직면하게 되는 동시에 미래의 참여에 관한 많은 것들이 결정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로 들어서는 중학교 1학년 시기는 자아 정체감에 대해 최초로 고민하게 되고, 확대되는 또래 간의 인간관계, 정신적, 육체적 독립 욕구의 시작 등의 수많은 변화가 급격하게 시작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성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타인의 눈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예컨대, 외모)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청소년기의 고민과 급격한 변화는 학생들이 욕구나 욕망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고 때로는 중독 현상에 빠지기도 한다. 이런 학생들에게 있어 청소년기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파악하며, 자신의 미래 설계를 위해 지녀야 할 자세를 학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단원은 급격한 변화의 시기에 있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건전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자신의 삶을 자제, 반성하는 태도를 기르며 도덕성 발달을 유도하는 데에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2. 학습 경험상
7차 교육 과정에 있어 중학교 1학년 과정은 개인 생활과, 가정 이웃 학교 생활의 영역을 배우는 시기이다. 그 중 본 단원이 속하는 과정은 개인 생활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거쳐 개인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덕목들을 학습했으며 이는 중학교 1학년을 거쳐 중학교 3학년의 개인 생활과 관련된 1단원인 ‘개인의 가치와 도덕문제’ 단원으로 발전되고 있다.
즉 초등학교 4학년 과정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하기’의 덕목을 배웠으며, 이는 본 학습 단원의 ‘능동적인 삶’을 통해 중학교 3학년의 ‘삶의 설계와 가치 추구’, 그리고 ‘도덕 판단’까지 구체화되고 있다. 또한 5학년의 ‘절제하는 생활’은 중학교 1학년 과정의 ‘자제하고 반성하는 삶’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6학년의 ‘근면하고 최선을 다하는 생활’은 중학교 1학년에서 ‘한결같은 자세’로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도덕적 판단과 행동에 필요한 기본적 덕목과 사고를 학습할 수 있으며, 이는 7차 도덕과 교육 과정에서 ‘한국인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도덕규범을 익히고,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도덕적 문제를 바람직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판단 능력을 기른다.’라는 목표와 ‘인간이 도덕적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에 따른 가치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치 판단 능력의 신장과 함께 인간 존중의 삶의 자세를 지닌다.’라는 목표와도 직접적으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본 단원은 욕구와 욕망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며 욕구나 욕망을 적절히 제어하기 위해서는 자제와 반성하는 삶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학생은 본 학습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욕구나 욕망이 무한히 충족될 수 없음을 알고 절제하는 삶을 추구하게 된다. 나아가서 자신의 욕구나 욕망을 제어할 수 있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자율적인 삶을 추구하며, 도덕적 판단을 보다 고차원적으로 사고하도록 할 수 있게 된다.
3. 사회적 요구
현대 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기이며, 학생들은 이런 급격한 변화 속에서는 자신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개인적 가치들을 올바르게 학습하기 힘들다. 이러한 사회적 모습에서 학생들이 자신이 처한 위치와 자신들의 특징, 중요성, 과제 등을 명확히 인지하는 것은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급격하게 다원화되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가치나 덕목들이 경시되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그렇게 되면서 점차 인격교육, 가치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개인적으로 요구되는 특정 덕목들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다원화되어 있는 현대 사회에서 기본적 도덕규범들을 유지하면서 사회의 변화에 의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