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

 1  희망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1
 2  희망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2
 3  희망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3
 4  희망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4
 5  희망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5
 6  희망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6
 7  희망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7
 8  희망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희망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희망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
1. 들어가는 말
현대 조직신학자 가운데 가장 영향력 있는 신학자 중 한 사람인 위르겐 몰트만은 교회의 본질과 사역,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관계성,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실현하는 교회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신학적 응답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왔다. 이러한 몰트만의 교회 이해는 한국 교회의 과거와 현재의 현실을 반성하고 미래의 방향과 사명을 전망하는 일에 상당한 영감과 통찰력을 제공해 준다. 여기서는 몰트만의 생애와 작품을 살펴본 후, 그의 삼위일체론적 교회론, 메시아적 교회론, 성령론적 교회론, 종말론적 교회론과 함께 몰트만의 교회론을 평가해본다. 한국조직신학회- ‘교회론’ 신옥수, 위르겐 몰트만 p.303~304
1.1 몰트만 교회론 개관
몰트만은 자신의 교회론을 “메시아적 교회론” 혹은 “ 관계적 교회론”으로 묘사한다. 두 용어 모두 세상과 관계하시는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역사 안에,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종말론적 하나님 나라를 향한 도상에 있는 성자와 성령의 사역 안에 교회를 위치시킨다. 대체적으로 몰트만의 교회론의 특징은 이러하다.
1. 몰트만의 교회론은 그의 종말론적 기독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즉 처음부터 끝까지 교회의 역할을 세상과 관계 맺으시는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역사 안에 위치한 운동으로 보는 이해헤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2. 교회는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제자들의 ‘메시아적 친교공동체’가 될 때에만 자신의 소명을 적절하게 성취할 수 있다. 몰트만은 교회의 근본적인 개혁과 갱신을 제안하고 있다.
3.교회 구성원은 믿음뿐 아니라 제자도와 독특한 생활방식을 특징으로 가져야 하며, 교회의 열린 우정은 예수의 모델을 따르고, 특히 가난한 자들과의 자선행위가 아닌 친교를 한다.
‘몰트만은 절망의 시대에 희망을 이야기한 신학자로서 종말론적 신앙과 유대교에 관심이 많고, 기독교를 잘 아우를 줄 아는 좋은 선생이다. 또한 많은 박사학위와 한국의 제자들이 많은 초교파적인 20세기에 가장 잘 팔려나가는 신학자이다. - 서울신학대학교 최인식교수’ 조직신학- 최인식교수님 수업 중
2. 몰트만의 생애와 작품
2.1 생애
위르겐 몰트만은 1926년 독일의 함부르크에서 태어났다. 1945년부터 1948년까지 벨기에와 영국에서 전쟁 포로로 수용소 생활을 했다. 이 기간에 기독교 신앙을 갖게 되었는데 당시 처음으로 하나님의 실재를 경험하였다. 그는 스스로 말하길 “함부르크의 학식 있는 가문에서 처음으로 가풍을 무너뜨린” 자손이 되었다고 한다. 이 경험은 신학을 위한 최초의 원천을 제공했다. 이 때 그는 희망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으로서의 하나님과 고통 가운데 현존하시는 하나님을 동시에 경험하였다. 신학 수업을 마친 몰트만은 1952년에 목사가 되었다. 그리고 이 때에 바르트의 신학을 받아들였다. 또한 그 영향 아래 여전히 머물면서도 그는 자신이 걸어갈 새로운 방향과 관련하여 그의 괴팅엔 스승들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그는 1958년에 뷔페르탈에 있는 신학교 교수로 시작해, 1967년 튀빙겐 대학의 조직신학 교수로 옮겼고 그곳에서 은퇴할 때까지 가르쳤다. 토니 레인-‘기독교인물사상사전’ p.3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