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

 1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1
 2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2
 3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3
 4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4
 5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5
 6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6
 7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7
 8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8
 9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9
 10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10
 11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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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누마 엘리쉬 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누마 엘리쉬(Enuma Elish: EE):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저작 연대
3. 줄거리
3-1 신들의 족보
3-2 태고의 신들과 젊은 신들의 싸움
3-3 비상사태를 수습하는 임시 왕
3-4 첫 번째 고안품: 우주
3-5 두 번째 고안품: 인간
3-6 세 번째 고안품: 바빌론시와 에상길라 건축
3-7 영구화된 왕: 군주정치
4. 주제들
4-1 정치적 주제
4-2 종교적 주제
5. 나가는 글
6. 참고문헌(저자 및 약력)
1. 들어가는 글
에누마 엘리쉬: (마르둑 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를 처음 접하였을 때는 창조신화인지 군주정치를 확립해 나가는 과정을 그렸는지 애매한 부분들이 있었다. 일부의 창조신화가 왕권이나 그 나라를 신화화시켜서 일반 인간에 의한 왕권과 나라가 건국된 것이 아니라, 하늘의 계시에 의해서 개인을 신격화 시키고, 왕권강화나 제국의 통치를 확립하기 위한 수단이 되었을 것이다. 에누마 엘리쉬, 이집트신화와 세계의 모든 신화역시도 만들어진 동기는 비슷하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각 나라마다 지리적인환경과 그 사회의 문화적인 특징에 의해서 신들이 다른 모습으로 창조 되어졌다.
먼저 에누마 엘리쉬가 어떻게 발견되어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는지 알아보아야 하겠고, 다음에는 연혁, 그리고 본론은 에누마 엘리쉬 토판문서 기록에 의거해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에누마 엘리쉬를 정치적인 면과 종교적인 면에서도 바라본다면, 당시의 문화나 정치상황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데 필요할 것 같아 첨가해서 정리하고,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느낀점을 정리하고자한다. 아직 문장을 해석하고 파악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지만, 가는 비가 옷깃을 적신다는 자세를 가지고 배움에 임하려한다.
2. 저작연대(발견과정)
1895년 대영박물관에서 바빌론으로 파견된 조지 스미스(George Smith)는 그 곳에서 발견된 20개 정도의 토판 문서가 구약성서 창세기 1-2장과 유사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그는 이것을 영국 신문 「데일리 텔레그래프(Daily Telegraph)에 편지를 보내 알려졌는데, 이때 처음으로 언급되면서 에누마 엘리쉬(Enuma Elish: EE) 1966. W. G. Lambert와 A. Millard가 1969년에 약속한 「에누마 엘리쉬」의 문헌학적 주석이 아직도 출판되지 않았다.
가 알려지기 시작했다. 구약성서의 창조이야기가 EE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되어 왔으나, 1929년 시리아의 라슈-샴라(Ras-Shamra)에서 발견된 기원전 15-13세기의 우가리트 문헌에 나오는 바알신화에 구약성서에서 언급되는 레비아탄, 탄닌 같은 바다괴물 등이 등장한다. 성서의 창조이야기의 직접적인 영향은 우가리트의 문서이다.
EE는 7개의 토판문서(1100행)로 이루어진 메소포타미아의 우주관에 대한 어떤 쐐기문헌보다 많은 자료를 제공해준다. 우주는 자연 안에 내재한 신들로 시작하여 후에는 마르둑(Marduk)신 마르둑(Marduk)은 우르 제3왕조(기원전22세기)부터 바빌론의 주신이 되었다. 마르둑은 수메르어로 AMAR. UTU(태양의 송아지)이다.
에 의하여 재구성되고 완성되지만, EE의 주제는 우주창조가 아니다. 우주창조는 제1토판과 제5토판에서 잠깐 언급되고, 나머지는 마르둑신의 성장과정과 티아맛(Tiamat) ‘티아맛’은 바닷물을 의미하는 아타드어 tiamtum에서 유래했다. 동시에 티아맛은 혼돈을 상징하는 여신으로 EE에 등장한다.
이라는 혼돈의 여신과의 전쟁 준비과정과 전쟁에서의 승리, 그리고 승리 후 마르둑신에 대한 50개 이상의 이름을 찬양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EE의 목적은 마르둑신이 바빌론이라는 도시의 신에서 출발해 메소포타미아 전체의 최고신이 되는 등극과정을 보여주는 데에 있다. EE에서 마르둑신에게 정당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그가 어떻게 혼돈의 여신인 티아맛을 죽이고 우주의 질서를 세웠는가를 보여준다. 신들의 계보와 그들간의 갈등 묘사는 마르둑신의 등장을 설명하기 위한 배경이었고, 우주창조는 우주에 대한 마르둑신의 절대권력을 정당화하기 위한 이야기에 불과하다. EE 에서 바빌로니아 사제들은 마르둑신 찬양 이외에 마르둑신의 도시인 바빌론을 메소포타미아의 모든 도시위에 두고 싶었다. 바빌론시(city)의 등극은 바빌론시의 신인 마르둑신을 최고의 신으로 만들면서 정당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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