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

 1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1
 2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2
 3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3
 4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4
 5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5
 6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6
 7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7
 8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8
 9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9
 10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10
 11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11
 12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덕교육과정 1 -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행복론
Ⅰ. 들어가며
윤리’의 핵심은 곧 ‘인간은 어떻게 살고 행동해야 하는가?’,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올바르며 가치 있는 것인가?’, ‘왜 그렇게 살아야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성찰이라면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와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용’이라는 개념은 상당히 흥미로운 것이 아닐 수 없다. 여기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그의 윤리관에 대해 소개하고, 이에 근거하여 하나의 사례에 대한 입장과 나의 생각, 그리고 더 나아가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제시되고 있는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적 이론의 사례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나의 입장을 제시할까한다. 더불어 초등교육에 어떻게 적용하고 생각해보게 하는가 하는 것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다루고자하는 사례에서는 문제 상에서의 여러 가지 실현 가능한 상황에 따라 그 대답 또한 달리 나올 수 있음을 보고 생각해보고 토의할 수 있는 사례들로 구성해 보았다.
Ⅱ 아리스토텔레스 그는 누구인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B.C.384~B.C.322). 소요학파의 창시자이며, 고대에 있어서 최대의 학문적 체계를 세웠고, 중세의 스콜라 철학을 비롯하여 후세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는 현실 속에서 참다운 존재를 찾고자 하였다. 그에 따르면,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이다. 그리고 인간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덕을 쌓아야 한다. 그런데 ‘덕’은 우리에게 본래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실천과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덕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좋은 행동이 몸에 배이도록 끊임없이 습관화하는 것과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중용의 생활 자세를 강조하였다. 그는 모든 악은 무지에서 나오고 모든 덕은 참된 앎에서 나온다고 본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주지 주의적 입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다. 즉, 이성의 역할과 함께 실천 및 습관화의 의지를 강조함으로써, 주지 주의적 태도와 주의 주의적 태도를 함께 강조하고 있다. 또한, 그는 개인의 선과 자아실현도 사회나 국가에서의 도덕적 생활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역설함으로써, 개인 윤리와 사회 및 국가 윤리를 결부시키려고 한 학자다. 저서에 《형이상학》, 《오르가논》, 《자연학》, 《시학》, 《정치학》 가 있다.
Ⅲ 아리스토텔레스 이론의 개관
1 ) 목적으로서의 행복
인간의 행동은 그것에 적합한 목적을 지향해야 한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믿었다. 이러한 목적들은 비록 가치는 있다 하더라도 인간이 지향해야 하는 선을 결코 달성할 수 없다. 궁극적인 목적이 되기 위해서 하나의 행위는 “자족적”이며 “최종적”이어야 하는데, 그러한 행위는 “항상 그 밖의 다른 것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 자체로 바람직한 것이며”, 그것은 또한 인간에 의해 달성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마도 “행복”이야말로 인간 행위의 궁극적 목적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유일한 목적이라는 사실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할 것이라고 확신했던 것 같다. 사실 우리는 쾌락이나 부나 명예를 추구할 때 “그것들의 도구성을 통해 우리가 행복해질 것”이라는 생각을 전제하고 있음에 틀림없다. 행복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선”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선과 마찬가지로 행복도 인간에게 고유한 기능의 수행이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행복이란‥ 영혼이 미덕의 실현으로 작용하는 것”이라고 정의될 수 있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영혼은 어떤 방식으로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작용하는가? 도덕성의 보편 법칙은 “정의로운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이는 영혼의 이성적인 부분이 비이성적인 부분을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영혼의 비이성적 부분이 통제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우리가 그것의 구성 요소와 메커니즘을 살펴볼 때 명백히 드러난다. 영혼의 비이성적인 부분으로서의 욕망은 자아의 외부에 있는 사물들, 즉 대상물이나 다른 인간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외적 요소들에 반응하는 욕망의 두 가지 근본적인 형식이 존재하는데, 하나는 “사랑”이며, 다른 하나는 “증오”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욕정”과 “격노”는 이러한 형식을 가장 잘 보여준다. 욕정적 감정이 인간으로 하여금 사물이나 인간을 갈망하도록 한다면, 격노의 감정은 그것들을 피하거나 파괴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사랑이나 증오, 당기거나 밀어냄, 창조와 파괴, 이 모든 감정이나 능력은 이내 “혼란으로 치닫는다.” 그 감정들 안에는 어떠한 척도나 선택의 규준도 내포되지 않는다. 인간은 무엇을, 얼마나, 어떤 상황에서 갈망하는가? 인간은 어떤 방식으로 부나 명예나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관련시켜야 하는가?
올바른 방식의 행위는 결코 자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도덕적 행위는 결코 자연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존재하는 어떠한 것도 자연적으로 그것의 본성과 대립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도덕은 습관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올바르게 사유하는 습관, 올바르게 선택하는 습관, 올바르게 행동하는 습관이 도덕의 발전과 관계하는 것이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파악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 덕은 일시적으로, 혹은 순간적으로 달성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연마된 이의 행위 그것을 의미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