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1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1
 2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2
 3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3
 4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4
 5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5
 6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6
 7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7
 8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8
 9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9
 10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중학교를 중심으로-
목 차
1. 시작하며
2. 한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내용 영역
2.1. 특징
2.2. 내용 영역
3. 한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 비교
3.1. 문법 교육의 필요성
3.2. 한 · 중 교육과정 문법 영역에 관한 내용 비교
3.3. 중국 국어과 문법 교육에의 시사점
4. 마치며
1. 시작하며
한 나라의 교육제도의 성립에는 그 나라의 자연적 · 사회적 조건의 기반을 이루고 있다. 교육제도는 그 나라의 역사, 문화, 경제, 정치 등 여러 조건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교육의 변화와 발전도 반응할 수 있다. 그리고 한 나라의 국가 차원의 교육제도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중요한 것은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과 중국은 교육을 중시하는 나라이다. 그러나 두 나라의 역사, 문화, 경제, 정치 등 여러 측면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교육제도나 교육과정에 있어서 차이점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한국과 중국의 학교 명칭에 있어서 차이점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한국에서 ‘초등학교’라는 것을 중국에서 ‘소학’(小學)이라고 하고, ‘중학교’라는 것을 ‘초급중학’(初級中學)이라고 한다. 중국의 ‘고급중학’(高級中學)은 한국의 고등학교를 이른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학교를 소학, 중학, 대학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눈 뒤, 다시 중학을 초급중학과 고급중학으로 나눈다. 한국과 유사하게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해당하는 기초학교 9년제, 일반 고등학교 3년제로 되어 있다. 다만 지역에 따라서는 5년제 초등학교를 두기도 하고, 중학교를 4년제로 운영하는 체제도 있다.
본고는 한국과 중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영역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아 중국 국어 문법 교육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2장에서는 한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중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구성 체계와 내용 영역에 대해 비교하여 살펴볼 것이다. 3장에서는 한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에 중심을 두고 두 나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검토하고 이루어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 국어과 문법 교육에의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정리해보고 마무리를 할 것이다.
2. 한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내용 영역
한국에서 ‘국어’라고 부르는 것을 중국에서는 ‘어문’(語文)이라고 한다. 평상시에 말한 것을 입말이라고 하고, 종이에 적어 놓으면 글말이라고 한다. ‘어’(語)는 입말이고 ‘문’(文)은 글말이다. 입말과 글말을 연결시켜 말하면 ‘어문’이라고 한다. 葉聖陶(1980). 『葉聖陶語文育論集』. 育科學出版社.
중국의 어문 정책은 지금까지 8차례나 바뀌었다. 1950년에 반포된 어문 교육과정인 『편집대의(編輯大意)』가 제1차이고, 6년 뒤 제2차 변화가 일어났는데, 1955년과 1956년에 잇달아 발표된 『 문학교학대강(초안)』과 『초등중학 한어교학대강(초안)』은 엄격한 의미에서 최초의 중등 국어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제3차는 1963년 3월에 발표된『전일제 중학어문대강(초안)』이다. 그 후 15년 뒤 제4차 『전일제 십년제학교 중학 어문교육대강(시행초안)』이 발표되었다. 제5차 교육과정부터 8년 뒤 1986년에 『전일제 중학 어문교학대강』이란 이름으로 발표되었다. 이후 1995년과 1996년에 제6차 교육과정인 『9년 의무교육 전일제 초급중학 어문교학대강(시용)』과 『전일제 보통고급중학 어문교학대강』이 나왔다. 제7차 『9년 의무교육 전일제 초급중학 어문교육대강(시용수정판)』과 『전일제 보통고급중학 어문교학대강(시험수정판)』은 1999년에 처음 모습을 보여 실험되다가 2000년 3월에 ‘사용수정판’형태로 확정되어 2000년 9월에 중학교 1학년 교과서가 나왔다. 2001년 중국 국어과 교육과정은 명칭 자체가 이전의 ‘9년 의무교육 전일제 초급중학 어문교육대강’에서 ‘전일제 어문 과정표준(課程標準)’으로 바뀌었다. 이번에 ‘과정표준’으로 ‘교학대강’을 대체한 것은 단지 용어상의 차이만이 아니라 내용 측면에서도 재구성하였으며 교육개학의 이념도 한층 더 잘 나타냈다. 중국에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중등 국어 교육과정은 이 ‘과정표준’이다. 그리고 2001년부터 10년 동안의 실천 결과를 통해서 많은 시사점을 얻게 됐으므로 지금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들고 있는 중이며 최신의 교육과정은 2011년 6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한국 국어교육과정도 중국과 비슷하게 여러 차례를 바뀌었다. 해방 직후 1964년 미군정청 학무국에서 학교 교육의 지침을 위한 ‘교수요목’을 고시하면서 시작되었다. 1948년 정부수립과 함께 대한민국 헌법과 교육법에 바탕을 둔 교육과정을 개발하며 공식적인 교육과정은 1955년 8월 1일에 공포되었다. 2차 교육과정은 1963년 2월 15일에 공포되었다. 3차 교육과정은 1973년 공포되었으며 학문중심 교육원리의 도입과 가치관교육의 강화는 3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이다. 4차 교육과정은 1981년에 공포하였고 기능중심의 교육원리를 도입되었다. 5차 교육과정은 1987년에 공포되었으며 학생중심, 과정중심의 국어교육관을 도입했다. 6차 교육과정은 1993년에 공고됐으며 7차 교육과정은 1997년에 공고되었다. 현행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은 2007년에 새로 공고된 교육과정이며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라고 하였다.
2.1. 한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중국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만들고, 중학교 국어 교육활동을 실시하는 바탕이며, 또한 중학교 국어 시험과 교육 평가의 근거이다. 중국의 국어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국어의 도구적 성격과 인문적 성격을 두루 강조하는 데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