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동향 분석 및 정부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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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동향 분석 및 정부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구조 1

2. 유비쿼터스의 개념 2
2.1. 유비쿼터스 컴퓨팅 2
2.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4
2.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 배경 5
2.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구현 방법 6
2.5.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5대 구성요소 7

3. 세계 주요국의 연구 현황 및 이용사례 9
3.1. 미국 9
3.2. EU 10
3.3. 일본 11
3.4. 주요국의 연구 비교 12

4. 우리나라의 연구 현황 15

5. 유비쿼터스 시대를 위한 정부의 역할 17

6. 결론 19

참고문헌 20


표 목차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5
컴퓨팅 개념의 진화 6
인간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비교 8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주요 프로젝트 비교 13
주요 국가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 14
국내정부 부처 및 공공부문의 유비쿼터스 관련 사업 사례 16


그림 목차
[그림 2-1] Virtual Reality vs Ubiquitous Computing 2
[그림 2-2] 현재의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3
[그림 2-3] The Major Trends in Computing 5
[그림 2-4] 환경에 내재된 컴퓨팅 디바이스 7
[그림 2-5]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구현 방향 7
[그림 2-6]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5대 구성요소 8
[그림 3-1] Oxygen Project 9
[그림 3-2] Disappeaing Computing 16개 프로젝트 11
[그림 3-3] u-Japan 전략의 기본 방향 12
[그림 4-1] IT839 전략 15
[그림 5-1] 유비쿼터스 3D 가상 체험관의 모습 18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반도체 기술은 마치 무어의 법칙 인텔의 설립자 고든 무어가 관찰하고 발표한 내용으로 반도체 칩에 집적되는 트랜지스터의 수는 18개월 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내용. ( http://www.intel.com/research/silicon/mooreslaw.htm )
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한 듯이 무어의 법칙을 따라 급속도로 성장하여 더 빠르면서 더 작고 전력은 적게 소모하는 프로세서를 만들어 가고 있다. 프로세서들의 단가도 낮아지면서 인간은 모든 사물에 프로세서를 내장하여 각 사물에 지능을 넣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개념을 구상하게 되었다.

이미 언론을 통해 유비쿼터스라는 어휘는 많이 전해졌지만 아직 일반인들이 그 개념을 피부로 느끼지는 못하고 있다. 지금의 우리 생활과는 다른 패러다임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미래 사회는 유비쿼터스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 수많은 나라들은 기술을 선도하여 표준화하기 위해 저마다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세계 여러 나라들의 유비쿼터스에 대한 연구 현황과 우리나라의 연구 현황을 비교 정리하여 향후 계획을 수립하고 조정하는 일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이 보고서 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들의 유비쿼터스에 대한 연구 현황과 사례를 우리나라와 비교 정리하여 점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1.2. 연구의 구조

이 보고서 에서는 유비쿼터스의 개념을 정리하고, 세계 여러 나라들과 우리나라의 유비쿼터스에 대한 연구 현황 및 적용 사례들을 비교 정리한다. 이어서 유비쿼터스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의 노력을 정리하고 정부의 역할을 재고하는 순서로 정리하였다.
참고문헌
1. 김재윤, "유비쿼터스 컴퓨팅 :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3.
2. 황종성, "유비쿼터스 환경구축에 대한 국내외 동향 분석", 한국전산원, 2004.
3. 김현곤, "해외 유비쿼터스 추진현황 조사․분석", 한국전산원, 2005.
4. ______, "국민소득 2만불로 가는 길 IT839 전략", 정보통신부, 2004.
5. 유지연, "일본 유비쿼터스(u-Japan) 전략의 기본 방향과 의미", 정보통신정책, 2004.
6. 시카무라 겐,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 동방미디어, 2002.
7. 유비쿼터스 3D 가상 전시관, http://www.ubiquitousdream.or.kr
8. 유비쿼터스 강좌, http://www.yhj.pe.kr


9. Mark Weiser, "Hot Topics: Ubiquitous Computing" IEEE Computer, Octorber 1993.
10. MIT Oxygen Project, http://www.oxygen.lcs.mit.edu
11. EU disappearing-computer, http://www.disappearing-computer.net
12. Mark Weiser's home page, http://sandbox.xerox.com/wei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