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

 1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1
 2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2
 3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3
 4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4
 5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5
 6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6
 7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7
 8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8
 9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을 통한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법 연구
- 배경을 중심으로 -
Ⅰ.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법의 목적
문학교육에서 ‘무엇’을 가르치느냐와 ‘어떻게’ 가르치느냐는 떨어져서 생각할 수 없는 문제이다. 문학영역에서 교사가 가르쳐야 할 것은 학생들의 문학체험이며, 궁극적으로는 문학작품의 감상이다. 이는 바람직한 인간 형성이라는 진정한 문학교육의 목표를 위한 필수 요건이라고 볼 수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의 ‘문학’과목의 목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데 있다.
이러한 문학교육의 목표가 달성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문학체험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이란 학습자 스스로 소설과 창조적으로 만날 줄 알게 하며, 문학적으로 보다 세련된 독자로 이끄는 지도법이다. 따라서 학습자는 교사가 주도하는 것보다 훨씬 능동적으로 문학작품을 대할 수 있게 된다. 능동적으로 작품을 대하게 된다는 것은 제시된 지식의 암기가 아니라 작품을 주관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한다는 뜻이다.
소설교육은 독자가 소설을 소설답게 읽도록 하는 방법에서 출발하여 소설이 소설일 수 있는 어떤 특성의 체험에 비중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는 학습자들이 소설 작품을 직접 ‘체험하게’하는 교육 방법을 통해서만이 이루어질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소설교육의 내용, 방법, 절차 등이 독서 과정에서의 독자의 반응 또는 체험을 바탕으로 마련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Ⅱ. 소설 배경 지도 방법
1. 배경 지도의 필요성
소설 지도에서 배경 지도의 중요성은 매우 절대적이다. 배경은 말 그대로 인물과 사건의 뒷그림으로 다른 요소만큼 밖으로 드러나지 않아서 눈에 뚜렷하게 띄지 않지만, 다른 요소를 생생하게 드러내어 구체화시키면서 소설 전체 분위기를 주도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 학습자가 소설을 꼼꼼하게 읽어감으로써 배경을 스스로 발견하는 기쁨과 함께 전체적인 소설의 분위기를 상상하게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소설을 구체적으로 읽을 수 있는 능력과 의욕을 키워주기도 한다. 학습자들은 소설 속 배경을 각자 나름대로 상상함으로써 똑같은 소설일지라도 개인 각자가 상이하고 개성적인 분위기를 느낀다. 따라서 배경지도는 상상력을 키우는 데 가장 적합한 교육거리의 하나로서 무엇보다 학습자가 스스로 감상의 결과를 찾아가는 과정이 되도록 유도하는 방법으로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배경의 인식은 인물과 사건을 더 잘 이해하게 하고, 소설 전체의 분위기, 환경이 주는 느낌을 토대로 하여 줄거리나 주제를 잘 잡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소설에서 배경은 작품의 사건과 등장인물 등에 유기적으로 연관되어야 할 뿐 아니라, 그 묘사에 있어서도 정확한 인과성을 지녀야한다. 그래야 독자가 진실 되고 필연적이며 생생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그 배경 속의 인물과 행동을 사실로 인식할 수가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배경을 알고 소설 속 배경을 뚜렷하게 그릴 줄 아는 능력을 가진 사람은 보다 생생하고 현실감 있는 소설의 맛을 느낄 수 있게 되고, 문학 작품으로서의 수용을 상상력을 발휘하면서 하게 되며, 주제도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소설의 배경지도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2. 배경 인식을 위한 줄거리 잡기
우리가 소설을 읽을 때는 일반적으로 주요한 사건을 간추려 ‘이 이야기는 이러이러한 이야기다’라고 요약해서 말한다. 텍스트의 글이 엮어 놓은 하나의 희미한 형상을 독자는 자신의 의식으로 붙잡아 구체화시키고 거기서 ‘무엇’을 찾으려 든다. 소설이 보여주는 세계관은 독자가 이미 지녀오던 그것에 충격하면서 새로운 의미망을 형성케 한다. 이러한 새로운 세계관의 형성은 소설을 다 읽은 후에 이루어지며, ‘줄거리’와 자신의 체험과의 대 비에서 이뤄진다. 소설에서 줄거리란 ‘중심된 사건을 요약한 것’이며 ‘작품을 읽는 동안과 읽은 뒤에 사건을 중심으로 행하는 정신 작용의 총화’이다. 노태열,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2. 26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