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

 1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1
 2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2
 3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3
 4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4
 5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5
 6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6
 7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7
 8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8
 9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9
 10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10
 11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11
 12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를 중심으로 -

1. 머리말
2. 연행 맥락상에서의 위치와 서사적 짜임새
3. 서사무가의 생명력
3.1. 연행 성격상 의의
3.2. 서사 구조상의 의미
4. 현대적 가치, 주체적 삶을 향한 시련의 선택과 참된 사랑
5. 맺음말
1. 머리말
무가가 무속의 부산물이고 현대의 과학적 사고에 역행하는 원시적 신앙의 소산이라는 점에서 무가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이 작용할 수도 있으나, 우리가 우리 문화를 탐구이해계승하기 위해서는 무속과 무가에 대한 이해가 불가피하다. 무속 사상적 요소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근본적인 골격이 바뀌지 않은 채 전승되며 삶을 가르치는 교육적 기능을 담당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문헌 신화가 풍부하지 못한 우리의 형편을 감안한다면 구비 신화인 서사무가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무속의 신화인 서사무가(본풀이)는 일정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 인물에 의해, 하나의 완결된 이야기가 유기적으로 전개되고 있어서, 문학 예술적인 면에서 탐구 가치가 있다. 또한 서사무가는 내용 및 연행 과정에서 우리 조상의 의식을 진단해 볼 수 있게 하기 때문에 그 사회 문화적 가치를 탐색해 볼 만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서사무가를 오늘날의 삶 속에 살려낼 수 있는 가능성 및 현재적 계승, 재창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이 글에서 논의할 서사무가는 이다. 의 채록 현황을 살펴 보면, 총 49편(유효 자료 46편)으로 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전승되고 있다. 홍태한,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논문, 1997, 19p.
여기에서는 그 동안의 연구 성과에 힘입어 의 가치를 정리하고 그를 바탕으로 의 현대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에 대한 선행 연구는 민속학적, 문학적 측면에서의 연구가 대종을 이룬다. 이들 선행 연구는 주인공 바리공주의 성격을 파악하는 관점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바리공주가 무조신 혹은 저승신, 그리고 영웅이란 점에 주목한 연구로, 김태곤 김태곤, 『황천무가연구』, 창우사, 1966.
과 서대석 서대석, 『한국무가의 연구』. 문학사상사, 1980.
에서 비롯되었으며 그 이후 연구의 대부분에 해당한다. 그 중, 의 연행 현장에 대한 현장론적 연구로서 서사무가를 행위 차원으로 접근한 성과로는 홍태한 홍태한, 위의 논문.
을 들 수 있고, 이현숙의 논문 이현숙. 『바리공주 무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1994.
은 교육적 가치를 논한 연구의 경우로 주목할 만하다. 둘째는 바리공주가 여성이란 조건에 주목한 입장의 연구인데, 이경하 이경하, 『바리공주에 나타난 여성의식의 특징에 관한 비교』.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1997.
는 에 나타난 여성 의식의 특징을 집중 조명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현숙, 이경하, 홍태한의 연구를 주로 참고하여 논의를 전개해 나가기로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