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

 1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1
 2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2
 3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3
 4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4
 5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5
 6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6
 7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7
 8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8
 9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9
 10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10
 11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11
 12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12
 13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제 강점기 인물 박흥식과 응행원
서 론
저는 어렸을 때부터 유난히 역사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중고등학교 시절에 여러 과목들 중 특히 사회탐구 관련 과목들을 잘했고 그 중에서도 국사를 특히 좋아하고 잘했던 것 같습니다. 대학교에 와서 보니 교양 관련 과목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가 바로 이 역사에 관한 과목들이었고 그 중에서도 특히 제 눈에 띄면서 언젠가 꼭 수강하고 싶다고 생각했던 과목이 바로 해방전후사의 인식이라는 과목이었습니다. 엄청나게 치열한 수강신청의 경쟁을 뚫고 간신히 수강하게 된 해방전후사의 인식이라는 과목을 들으며 역사를 느끼고 접하는 새로운 방법들을 경험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중고등학교 때의 단순 암기식의 역사공부가 아니라 마인드맵을 통해 역사의 대상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접근해보는 방식이나 학우들과의 토론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의 공유,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역사 속의 인물 또는 직업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여 레포트를 작성하는 시간 등은 모두에게 매우 의미 있는 지적 탐구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제학을 공부하는 경제학도로서 개인적으로 해방전후사의 흐름 속에서 그 당시의 경제상황과 관련한 배경에 관심을 가지고 이 분야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하는 취지에서 그 시절 우리나라에서 굵직한 경제활동을 하였던 박흥식이라는 인물과 그 당시 조선인으로서는 거의 최고의 엘리트 계층이었다고 하는 은행원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박흥식이라는 인물은 일제 시대 매판자본가의 전형으로 꼽히며 광복 후 반민특위법에 의해 제 1호로 구속되었던 전형적인 친일파로써 친일파의 상징 같은 존재입니다. 저는 박흥식이라는 인물의 출생에서부터 자본가로서 부를 축적해가는 과정과 그 비결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고 조사할 것이며 이를 통해서 일제 당시 조선의 경제적 배경은 어떠하였는지 박흥식이라는 인물이 왜 친일파의 상징 같은 존재로 낙인찍힐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인간적인 면에서 조선인으로써의 박흥식의 내면을 보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박흥식이라는 인물 역시 조선인이었는데 분명히 내면에 식민지 시대 조선인으로서의 설움과 안타까움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당시 소농의 자식으로 태어나 그토록 굵직한 경제 활동을 이끌었고 그만큼 엄청난 부를 축적하기위해서는 친일행위가 불가피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그 당시 은행원들의 삶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사하는 과정은 저에게 나름의 큰 의미가 있습니다. 저희 외할아버지께서는 이 시대 은행원들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분이셨습니다. 일제 당시 조선인으로서는 들어가기 어려웠다는 강경상고에 수석으로 입학하셨고 학교를 졸업하신 후에는 평생을 은행에 몸담으시면서 후에 대전 지역에서 충청은행을 설립하셨다고 합니다. 일제 시대 은행원들의 삶에 대하여 알아보면서 외할아버지께서 어떠한 삶을 사셨을 지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것은 저에게 정말 의미가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본 론
박흥식
1938년 국민정신총동원조선연맹 이사 및 배영동지회 상담역
1941년 조선임전보국단 이사. 1945년 대화동맹 심의원
박흥식의 출생과 배경
우선 박흥식이라는 인물의 출생과 배경을 살펴보면 박흥식은 1903년, 평안남도 용강군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 박제현은 소농의 신분이었는데 아버지 박제현이 죽은 뒤 대성학교에 다니던 그의 형마저 일제의 고문으로 인해 죽자, 어머니와 다른 가족들의 부양은 그의 책임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박흥식은 소학교를 졸업하자마자 학업을 중단하고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박흥식은 첫 사업으로 진남포에서 쌀 거래 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그것을 기반으로 해서 그는 1924년에 10만 원 상당의 자본을 투입하여 성원인쇄소를 고향인 용강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이렇게 시작하게 된 그의 기업 활동은 그 뒤 상업분야로 옮겨 가면서 비약적으로 확장되게 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