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 불교 - 도가 - 유교

 1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 불교 - 도가 - 유교-1
 2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 불교 - 도가 - 유교-2
 3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 불교 - 도가 - 유교-3
 4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 불교 - 도가 - 유교-4
 5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 불교 - 도가 - 유교-5
 6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 불교 - 도가 - 유교-6
 7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 불교 - 도가 - 유교-7
 8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 불교 - 도가 - 유교-8
 9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 불교 - 도가 - 유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 불교 - 도가 - 유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서양의 주요 도덕교육 이론
I. 불교 사상과 도덕교육
1. 불교 사상 개요
불교는 기원전 500년경 인도의 카필라 왕국의 태자 고타마 싯다르타가 왕궁을 출가하여 6년여의 고두 끝에 큰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 불타의 가르침이다. 이 가르침의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설은 인간과 세계 등 일체는 동시적, 이시적으로 상호 의존하여 성립되며 이 상호의존의 관계를 떠난 절대적 존재라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사성제는 부처님이 내관했던 연기의 교설을 수행자의 실천에 중점을 주고 설한 것으로 고, 진, 멸, 도의 네 가지 진리를 말한다.
2. 불교 도덕교육의 목적
불교는 마음을 진여와 상념이라는 두 측면에서 파악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망령된 마음으로 가려져 있는 진여를 회복시켜 진여 속에 들어있는 모든 훌륭한 공덕을 완전히 갖추게 함으로써 진여 속에 들어 있는 모든 훌륭한 공덕을 완전히 갖추게 함으로써 이 세상에서 인간이 살 수 있는 최상의 도덕적인 삶을 실천하면서 살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본다면 도덕교육의 목적은 진여의 실현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런 진여가 인간의 망상 집착에 의하여 가려져 있어 사람들은 바른 삶을 살지 못하고 망령된 삶을 살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석가는 사람들이 진여를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편들을 사용한다. 모든 불교의 경전들은 바로 이 목적을 위해 쓰여 졌다고 볼 수 있다.
3. 진여에 도달하기 위한 방편들
(1) 이 세상의 모든 이치는 나의 것은 없다는 것이다.
불교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은 제법무아이다. 제법무아에서 ‘아’(我)란 ‘나’로 볼 수도 있지만 넓게 보면 ‘주체’이다. 마음이 욕심을 부려서 온갖 것을 생각하고 만들어내지만 그런 것을 만들어내는 ‘아’(我) 역시 결국은 ‘공’(空)이 된다. 모든 경계는 구름과 같이 실체가 없는데 우리가 그 허망한 것에 집착한다. 모든 것은 인연에 의해 일어났다가 인연에 의해 금방 바뀐다. 우리의 마음이 진여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집착하는 상을 없애야 한다. 상을 없앤다는 마음마저 없애야한다. 그러나 이 집착과 상을 없애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모른다. 우리가 번뇌를 벗어나려면 나를 깨어버려야 한다. 참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나를 깨뜨려 없애야 한다. 이때의 마음이 진여이고, 그 경지가 열반이며 해탈이다.
(2) 진여 훈습을 통하여 진여를 방해하는 망념을 걷어내어야 한다.
대승기신론에 의하면, ‘진여’와 ‘깨끗한 마음’이 ‘무명’에 훈습한다. 이 훈습이 원인과 계기로 작용하여 ‘망심’으로 하여금 생사의 괴로움을 멀리하고 열반을 희구하게 만든다. 망심의 이러한 성향이 다시 그것의 원인과 계기가 되는 진여를 훈습한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마음은 그 자체의 본성에 믿음을 가지게 된다. 이제 마음은 눈앞의 사물과 현상이 마음의 헛된 움직임이라는 것을 알고 그것을 점점 초월하게 된다.
(3) 수행을 통하여 더러워진 마음을 닦으면 깨끗한 진여가 드러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