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최명익 소설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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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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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명익 소설 연구
목 차
I. 머리말
II. 연구사
III. 최명익 생애
IV. 최명익 소설의 인물양상(광복이전 작품을 중심으로)
1) 현실도피적 지식인군
2) 현실주의적 소시민군
3) 타락한 신분의 여성상
V. 인물의 내면세계를 반영하는 공간으로서의 ‘방’
VI. 모더니즘 미학으로서의 절대주의
VII. 참고문헌과 연구사 목록
Ⅰ. 머리말
최명익의 초기 소설은 등장 인물의 내밀한 의식 세계에 천착함으로써 1930년대 한국모더니즘 소설의 독특한 양상을 드러냈다. 그러나 최명익은 1941년 「장삼이사」이후 자의식의 세계보다 구체적인 현실의 문제에 주목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북한의 특수한 문학적 상황이 전제되어 있기는 하지만, 최명익은 해방 이후 현실의 직설적인 반영과 개혁 의지를 구체화하고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표면화하는 작품을 주로 발표한다. 최명익이 다른 모더니스트들과는 달리 일찍부터 평양 문단의 핵심 인물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러한 변모는 자명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최명익의 소설 중 광복 이전의 소설, 「비오는 길, 무성격자, 역설, 폐어인, 심문, 장삼이사」의 인물의 유형을 통해 지식인(현실 도피적 지식인)의 성격을 파악하고 그의 내면화 기술 과정에서 인물의 심리적 기법을 도입, 등장 인물의 욕망을 심리에 반영하고 그 욕망을 절대화하여 절대주의 미학으로까지의 모더니즘적 기술 양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연구사
현대 지식인의 내부세계를 천착해 들어가는 내성 문학 계열의 한 작가로서 최명익은 평양에서 발행된 문예동인지 『白稚』의 창간호에 를 발표하면서 문인으로서의 구체적 활동을 시작하였다. 도시공간배경과 지식인 인물이라는 30년대 모더니즘적 경향을 지닌 그의 소설은 우울한 인텔리의 내적 세계를 심도있게 다루면서 문단의 주목을 끌었다. 作의 작가이기는 하나 작품 곳곳에 드러나는 실험적인 요소나 현대적 감각의 기법으로 당시 지식인들의 무기력과 현실의 극한 상황을 병치시키고 있다.
1930년대 후반기 작가연구가 제한된 작가에 치중되고 있는 상황으로 미루어 최명익에 대한 연구도 그리 활발히 전개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전기적 사실에 대한 확실한 증빙자료들이 제한되어 있고 특히 해방이후의 작품활동에 대한 자료는 드물어 주로 해방이전의 작품을 대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윤부희, 崔明翊 小說 硏究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92
최명익 소설에 대한 연구가 보다 구체화된 것은 해방 이후 개별 작품론이 발표되면서부터이다. 이 논의들은 주로 최명익의 독특한 내면 심리에 주목한다. 김윤식은 이 식민지 지식인의 내적 갈등의 상실성을 표출한 소설이라면서 그를 진보주의자 계열로 규정하고, 김윤식, 『현대문학사』, 일지사, 1979, 189쪽
최명익의 내면 세계에 대한 탐구가 염상섭으로부터 이상, 허준을 거쳐 장용학에 이르는 소설사의 내적인 흐름에 중요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고 진단한다. 김윤식,『한국근대소설사연구』, 을유문화사, 1986, 157쪽
정한숙은 최명익이 표출하는 암울한 성격들을 식민지에 처한 지식인의 초상화라고 분석하면서, 작가는 그것을 통하여 타율적인 근대화가 초래하는 파괴력을 폭로하고자 하였다고 해석하고 있다. 정한숙,『현대한국문학사』, 고려대출판부, 1982, 148쪽
정한숙의 이러한 논의는 조연현이 ‘자의식의 비극’ 조연현,「자의식의 비극」, , 1949. 1.
에서 주목하였던 지식인의 고뇌와 자기분열과 같은 관점에서 제기한 문제의식을 소설분석을 통하여 심화 확대한 것이다. 이재선은 『한국현대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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