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도하가』에 대한 고찰 -『공무도하가』의 주요쟁점과 관련기록의 검토

 1  『공무도하가』에 대한 고찰 -『공무도하가』의 주요쟁점과 관련기록의 검토-1
 2  『공무도하가』에 대한 고찰 -『공무도하가』의 주요쟁점과 관련기록의 검토-2
 3  『공무도하가』에 대한 고찰 -『공무도하가』의 주요쟁점과 관련기록의 검토-3
 4  『공무도하가』에 대한 고찰 -『공무도하가』의 주요쟁점과 관련기록의 검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무도하가』에 대한 고찰 -『공무도하가』의 주요쟁점과 관련기록의 검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무도하가』에 대한 고찰
-『공무도하가』의 주요쟁점과 관련기록의 검토
1.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의 내용과 배경설화
公無渡河(공무도하) 임이여 그 물을 건너지 마오
公竟渡河(공경도하) 임은 그예 물속으로 들어가셨네
墮河而死(타하이사) 원통해라 물에 빠져 죽은 님
當奈公何(당내공하) 아아, 저 님을 언제 다시 만날꼬
(1) 내용
는 우리나라 최고의 시가라는 문학적 의의를 지니는 작품이다. 고대시가의 전형을 갖추어 시가문학의 전통성을 개시하였을 뿐 아니라 와 더불어 우리나라 시가문학의 서정성을 개진한 작품이라 평가하고 있다.
는 첫번째 행에서 공무도하는 임(남편)이여 물을 건너지 마오 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여기서 임은 백수광부를 의미하며 물은 죽음을 상징한다. 백수광부가 물로 들어가 죽는 것을 막으려고 한 것이다.
두 번째 행에서 공경도하는 백수광부가 기어이 물에 들어감으로서 백수광부의 죽음을 의미하고 있다.
세 번째 행에서의 타하이사는 백수광부의 죽음을 확고히 나타내고 있다. 또한 처의 안타깝고 원통한 마음이 잘 드러나고 있다.
네 번째 행에서 당내공하는 백수광부를 다시 만나고픈 처의 애절한 마음이 나타나며 백수광부에 대한 그리움이 짙게 나타남으로써 서정적 자아의 심정을 가장 많이 드러낸 구절이라 할 수 있겠다.
(2) 배경설화
은 조선의 진졸 곽리자고의 아내 여옥이 지은 것이다. 자고가 새벽에 일어나 배를 저어 가는데, 머리가 흰 미친 사람이 머리를 풀어헤치고 호리병을 들고 어지러이 물을 건너고 있었다. 그의 아내가 뒤쫓아 외치며 막았으나, 다다르기도 전에 그 사람은 결국 물에 빠져 죽었다.
이에 그의 아내는 공후를 타며 의 노래를 지으니, 그 소리는 심히 구슬펐다. 그의 아내는 노래가 끝나자 스스로 몸을 물에 던져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