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

 1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1
 2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2
 3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3
 4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4
 5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5
 6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6
 7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7
 8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8
 9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9
 10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10
 11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11
 12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12
 13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13
 14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14
 15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15
 16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생애, 작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황진이의 생애와 문학작품을 통해-
목차
Ⅰ. 서론
Ⅱ. 황진이의 삶
사회적 배경
황진이의 생애
Ⅲ. 황진이의 문학작품
Ⅳ. 황진이의 문학사적 의의
Ⅴ.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지난 2006년 문화계에는 새로운 문화아이콘이 등장하였다. 비슷한 시기에 이 문화아이콘을 소재로 한 드라마, 영화, 뮤지컬이 방송되거나 무대에 올랐었다. 당시 큰 바람을 불러일으켰던 소재는 바로 조선 중기의 명기, 황진이다. 황진이의 삶은 파란만장했고 무수한 소문을 몰고 다녀,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만들어냈다. 특히 그녀와 얽힌 극적인 러브스토리와 종합 예술인으로서 시조와 서예, 춤 등에 능했던 그녀의 재능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기에 적합했다. 하지만 각 작품 속 황진이는 서로 다른 모습을 취하고 있었다. 드라마 속 황진이는 자아가 강한 여성으로서 남성 중심의 시대를 풍미한 당당한 인물로, 춤, 서예, 문학 등에 골고루 재능을 갖춘 조선시대 종합예술인의 모습을 취하고 있었다. 반면에 영화 속 황진이는 양반가의 자식이었으나 어머니의 신분 때문에 기생이 되었으며, 어렸을 적부터 자신을 돌봐온 하인과 애절한 사랑을 하는 여인으로 그려졌다. 마지막으로 뮤지컬에서는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을 통해 자유로운 기생에 초점을 맞추어 그녀의 모습을 그려내었다. 김희연, , 경향신문, 2006.09.03
그러나 그 어느 작품에서도 문인으로서의 황진이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다. 기생으로서의 황진이이나 그녀와 얽힌 사랑과 스캔들을 담은 작품이 주였고, 드라마처럼 종합예술인으로서의 황진이를 그린다 하더라고 문인 황진이는 부수적인 역할만 할 뿐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황진이의 생애와 문학작품을 바탕으로 그녀의 문학사적 의의를 밝히는 데 있다. 그간 황진이의 문학들은 황진이의 애정사를 극적으로 연출하기 위한 도구로써 이용 되어 왔다. 비록 황진이 문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지만, 여성문학, 기녀문학의 애정시라는 범주를 벗어나지 못한 채 연구된 것이 많다. 그녀의 신분이 기생이고, 그녀의 삶 자체나 그녀와 얽힌 러브스토리가 파란만장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꽤 오랫동안 남성들 위주의 문학이 문학계에 주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녀의 작품들을 여성문학, 기녀문학이라는 범주 내에서 해석하기에는 그 가치가 너무 크다. 뿐만 아니라 당시의 사회상을 보았을 때 그녀의 위치는 ‘애정을 시로서 노래한 기생 혹은 여류작가’라 국한시켜 말할 수 없고, 역시 그 범주 내를 뛰어 넘는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그녀의 문학작품을 여성문학, 기생문학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기 보다는 당시의 남성 문인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종합예술인 황진이가 아니라 한 시대를 풍미했던 시인 황진이의 독자적인 문학사적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 연구는 황진이의 생애와 문학작품을 바탕으로 여류작가가 아닌 그녀만의 독자적인 문학사적 의의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둔다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녀의 문학작품 자체에 있는 시어의 함축성과 어조, 심상 등을 분석하는 작품론적 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그간 황진이의 생애와 문학작품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졌었다. 선행연구들은 작가론적 입장, 작품론적 입장 등에서 연구되었었다. 그러나 앞에서도 말했듯이 이런 기존의 연구들은 황진이의 작품들을 여성문학, 기녀문학에 국한시켜 애정시로써 분석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가 여성문학, 기녀문학의 범주가 아니라 한 시대를 풍미했던 문인으로서의 황진이를 연구하는 것이기에, 여성문학, 기생문학의 관점을 최대한 배제시켜 그녀의 독자적인 문학사적의의를 파악하고자 한다.
Ⅱ. 황진이의 삶
사회적 배경
황진이가 살았던 시기는 16세기로, 16세기 조선은 연산군부터 선조에 이르는 시기이다. 폭정이 거듭되던 연산군은 신하들이 일으킨 반정에 폐위되고 중종이 추존되었다. 반정을 통해 왕위에 오른 중종은 반정의 명분에 맞게 패륜의 국왕을 군으로 강등시키고 흐트러진 국가 기강을 바로 잡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종은 향촌에 있으면서 유학을 공부한 사람들을 등용시켜 유교적 이상 정치를 부활시키고 향악을 전국적으로 실시하여 성리학적 윤리와 향촌자치를 고양하였다.
이런 일련의 정책들로 향촌에서 유교 공부를 했던 선비들인 사림세력의 정치·사회적 지위가 높아졌다. 사림의 중용에 토대를 둔 중종의 정치는 조광조로 대표되는 사림의 급진적 개혁 정책으로 인해 기존의 훈구파 세력과의 마찰을 불러 일으켰고, 급기에 사화를 일으키기도 했다. 이 후 중종의 집권 후반기에는 이로 인해 큰 후유증을 앓아 정국이 혼란스러웠다. 하지만 미신을 타파시키고 억불정책과 백성들을 교화 시키는 작업으로 사회 전반에 유교적 교리가 정착하였다. 이 시기에는 유교적 관습과 생활상을 요구하여 조선시대 여성들의 사회적 활동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 시기의 문학은 남녀 간의 구별을 낳았고, 양반층의 아녀자들이 즐기는 독특한 규방문화를 갖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 문학의 특징은 교훈적이고 도덕적인 것이 대부분이었고, 이런 상황 속에서 주목 되던 것은 기생들의 문학이었다. 기생들은 그 신분상 여성이지만 남성들과 더 가까웠고, 천민이었지만 양반 사대부들과 어울린다는 독특한 특성을 지닌다. 이들은 그 신분은 비록 천했지만 사대부들과 어울린 탓에 그들의 문학은 사대부 계층의 것들과 같은 위치에 놓일 수 있었다.
기생들은 양반들에게 성적 쾌락과 향락을 제공했고, 그들의 사회적 계층 상 소외된 자들이었다. 그들은 천민이기에 사대부 아녀자로 편입될 수 없었지만 조선의 유교적 윤리관에서 벗어나 재능이나 지식 면에서 엘리트적 요소를 지닌 자유인이고 한 이중적 모습을 보였다. 이런 상황 속에서 그들은 문학을 통해 자신들이 삶 속에서 느끼는 심정들을 토로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황진이가 남긴 문학들은 그 가치가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